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아우인형

아우인형 이미지

예방접종 백신을 선물하는
아우인형 캠페인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Party for UNICEF

Party for UNICEF

직접 모금활동을 기획하고
함께 후원하는 프로그램

MORE

보건

HEALTH
어린이의 건강을 개선하여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일은
유니세프의 중요한 임무입니다.

건강한 어린이는 건강한 성인으로 자라나 자신과 가족뿐 아니라 지역사회와 나라의 상황을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기초 보건 서비스를 개선하고, 예방접종 실시 및 구강수분보충염 공급 등 보건 사업을 전개하며, 보건 정보 확산을 위해 캠페인을 함께 진행하여 어린이의 질병 예방과 건강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5세 미만 어린이 사망률 현황

    2015년, 약 590만 명의 5세 미만 어린이가 사망했습니다. 1,270만 명이 사망한 1990년에 비해 많은 발전이 있었지만, 이는 하루에 16,000명 한 시간에 약 700명 그리고 일 분에 11명의 어린이가 목숨을 잃는 비극적인 수치입니다. 5살이 되기 전 목숨을 잃는 어린이들의 절반 이상은 미리 예방이 가능한 폐렴, 설사병, 말라리아, 홍역, 패혈증 등으로 사망합니다. 이 아이들 중 45%는 태어난 지 28일이 되기 전에 목숨을 잃고 있습니다.

    5세 미만 어린이 사망률 현황
  • 어린이 사망률의 지역 격차

    어린이 사망률의 지역 격차

    어린이 사망률은 출생 지역에 따른 편차가 매우 크며 어디서 태어나느냐에 따라 어린이들의 삶은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룩셈부르크에서는 1,000명당 2명의 어린이가 5세가 되기 전 사망하는 데 반해, 시에라리온에서는 1,000명당 120명의 어린이가 5세 전 목숨을 잃습니다. 5세 미만 어린이 사망률이 가장 높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는 선진국의 약 12배에 달하는 어린이가 5살이 되기 전에 사망합니다.

  • 모성보건의 필요성

    산모 사망은 그 자체로도 비극적일 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의 생존에도 직접적으로 연관됩니다. 태어난 지 6주 이내에 엄마를 잃은 유아들은 2살이 되기전에 사망할 확률이 엄마와 함께 사는 아이들보다 훨씬 높습니다. 선진국에서는 산모 3,300명 중 1명이 사망하는 데 비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는 산모 36명 중 1명은 사망합니다. 산모 사망은 적절한 영양 섭취와 모성보건, 임신과 출산 기간 동안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모성보건의 필요성

어린이 사망 원인

  • 설사병
    설사병

    2015년 다섯 살이 되기 전 사망한 어린이 중 9%는 설사병으로 인해 목숨을 잃고 말았습니다. 설사병은 주로 바이러스로 인한 장내 감염으로 발병하게 되며, 이로 인해 사망한 어린이 대부분은 남아시아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 사는 2세 미만의 아주 어린 아기들입니다. 설사병은 어린이들의 주 사망 요인 중 하나이지만, 설사병에 걸린 5세 미만 어린이 5명 중 2명만이 ORS(구강수분보충염)를 보급받을 수 있습니다.

  • 폐렴
    폐렴

    2015년 폐렴으로 인해 사망한 5세 미만 어린이의 수는 약 92만 명으로, 이는 전 세계 5세 미만 어린이 사망 원인 중 1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와 아시아 국가에서, 특히 안전한 식수를 공급받기 어려운 가난하고 소외된 계층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다행히 폐렴 백신 보급의 증가로 폐렴으로 사망한 어린이는 2000년 170만 명에서 2015년 92만 명으로, 약 47% 가까이 감소했습니다.

  • 말라리아
    말라리아

    2015년, 말라리아로 사망한 약 44만 명 중 약 80%는 5세 미만 어린이였습니다. 이는 매일 5세 미만 어린이 800명 이상이 말라리아로 목숨을 잃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말라리아로 목숨을 잃은 어린이 대부분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 살고 있습니다. 말라리아에 한 번 걸리면 성장 발달 저해, 영아 사망 등의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가 말라리아에 걸릴 경우, 급성 빈혈, 조산, 사산의 위험이 있고, HIV/AIDS 감염자가 말라리아에 걸리면 에이즈의 진행 속도가 높아지기도 합니다. 다행히 2000년 이후로 말라리아로 인한 5세 미만 사망률은 65% 감소해, 어린이 590만 명이 생명을 구했습니다.

  • 영양실조
    영양실조

    영양실조는 5세 미만 어린이 사망 원인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매년 어린이 300만 명 가량이 영양실조로 사망하고 있습니다. 영양실조로 인한 증상에는 발육부진(만성적인 영양실조로 발생), 체력저하(급성 영양장애의 한 종류), 저체중, 과체중 등이 있습니다. 영양실조는 어린이들의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각종 질병의 발병률을 높이며, 질병을 앓고 난 후 회복 속도를 떨어뜨립니다. 영양실조와 감염이 겹치면 어린이의 질병과 영양 상태가 악화되는 치명적인 악순환이 형성됩니다.

  • 이 외 사망 원인
    이 외 사망 원인

    지역사회와 양육자의 정보 부족, 기초 보건 시스템의 부재, HIV/AIDS, 무력분쟁, 자연재해 등

* 별도의 기준연도가 제시되지 않았을 시, 2015년 기준입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