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아우인형

아우인형 이미지

예방접종 백신을 선물하는
아우인형 캠페인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Party for UNICEF

Party for UNICEF

직접 모금활동을 기획하고
함께 후원하는 프로그램

MORE

영양

NUTRITION
적절한 영양을 섭취하는 것은 어린이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입니다.

다섯 살이 되기 전에 생명을 잃은 전 세계 어린이 절반은 영양부족으로 목숨을 잃었습니다.
영양부족은 매년 어린이 3백만 명의 목숨을 앗아가고 있습니다. 적절한 영양을 공급받지 못한
어린이들은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며, 치료 가능한 질병도 이겨내지 못할 확률 역시 높아집니다.

* RUTF(Ready-to-Use-Therapeutic-Foods): 어린이의 영양실조를 치료할 수 있는 즉석 영양식

영양실조

영양실조는 에너지,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을 부족하게 섭취했을 때 발생됩니다. 단지 음식 섭취가 불충분하게 이루어졌을 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설사병이나 기생충 감염 등 질병으로 인해 필요한 영양분이 흡수가 잘되지 않아 나타나기도 합니다. 영양 실조는 폐렴, 설사병, 말라리아와 같은 질병 감염률을 높이며, 5세 미만 어린이 사망자의 약 절반이 영양실조의 영향을 받아 목숨을 잃고 있습니다.

영양실조
  • 발육부진

    아기가 처음 태어난 날부터 1,000일 동안 제대로 된 영양을 공급 받지 못할 경우, 발육부진을 겪게 됩니다. 발육부진은 신장과 체중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뇌와 인지능력 발달에 영향을 끼쳐 훗날의 학업성취도 인지능력 저하를 일으킵니다. 또한, 이는 한 번 손상되면 쉽게 회복하기 힘들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특히 임신부터 생후 24개월까지의 시기가 중요하며 이 시기에 저해된 신체 및 인지 발달은 되돌리기 어렵습니다. 발육부진으로 성장이 저해된 어린이는 질병에 걸리기 쉬우며 성인이 되어서는 과체중 혹은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전 세계 5세 미만 어린이 중 23.8%가 발육부진을 겪고 있고, 그들의 절반 이상은 아시아에, 1/3 이상은 아프리카에 살고 있습니다(2014년 기준).

    발육부진
  • 저체중아

    저체중아

    2.5kg 미만으로 태어나는 저체중아는 면역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심각한 저체중아는 정상체중아에 비해 어린 시절의
    사망률이 2~8배까지 높아집니다. 또한, 성장하면서 발육부진을 겪거나
    어른이 된 후에도 당뇨병이나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저체중의
    원인은 임신기간 중 영양 섭취 부족, 엄마의 영양실조나 약한 체력 등이
    있습니다.

급성영양장애

급성영양장애는 영양실조의 한 형태로, 심각한 급성영양장애를 앓는 어린이들은 건강한 어린이들보다 사망할 확률이 9배나 높습니다. 2014년 기준, 급성영양장애를 앓고 있는 어린이는 전 세계 5,000만 명, 심각한 급성영양장애를 앓고 있는 어린이는 전 세계 1,600만 명에 달했습니다. 급성영양장애는 긴급구호가 발생하면 급증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빈곤, 교육 부족, 열악한 위생 상태, 식량 부족이 원인입니다.

  • 심각한 급성영양장애를 겪고 있는 어린이 248,000명 (2015년 기준)
  • 식량 기근을 겪고 있는 인구 240만 명
  • 2014년 같은 분기 대비 식량 기근을 겪고 있는 인구 60% 증가

과체중과 비만

영양실조는 발육부진이나 저체중아, 체중미달 문제만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전 세계적으로 어린이 4,100만 명이 과체중인 가운데, 최근 영양실조로 인한 저체중과 과체중·비만 현상이 한 국가, 한 지역사회 내에서 공존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한 사람 내에서도 영양실조로 인한 저체중과 과체중·비만 현상은 공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발육부진 어린이는 성인이 되어서 과체중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빈곤,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 부족, 부적절한 식습관, 건강하지 못한 식품의 판매촉진행위는 영양부족은 물론 과체중과 비만 문제를 야기합니다.

  • 요오드 결핍

    요오드 결핍은 정신지체와 같은 지능저하와 학습능력 저하의 주요 원인입니다. 요오드결핍증에 걸린 여성이 임신을 할 경우 사산이나 유산을 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요오드결핍은 대부분 갑상선종과 관련 있습니다. 요오드결핍증을 보이는 인구는 대개 요오드함량이 부족한 식품을 먹는 산간지역이나 홍수 다발 지역주민이며, 2015년 말 기준, 전 세계 인구의 30%가 이러한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요오드를 첨가한 요오드소금(Iodized Salt)의 보급으로 요오드 결핍을 막을 수 있습니다.

    요오드 결핍

비타민 A 결핍

비타민 A는 면역체계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A 결핍은 아동 실명 위험을 증가시키고, 설사와 같은 예방과 치료가 가능한 질병으로 인한 사망 위험 역시 증가시킵니다. 전 세계 5세 미만 어린이의 29%가 비타민 A 결핍에 시달리고 있으며, 대부분 남아시아(44%)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49%)에 거주하고 있습니다(2013년 기준).

비타민 A 결핍
  • 모유수유

    모유수유

    출생 직후 1시간 내 모유수유, 출생 후 6개월 동안 모유만 먹이는 완전모유수유를 통해 어린이의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모유수유를 하지 않는 유아는 완전모유수유를 하는 유아보다 사망률이 14배나 높습니다. 완전모유수유를 한 유아는 5세 미만 아동의 사망원인인 설사병이나 급성호흡기 질환에 걸릴 확률이 낮습니다. 뿐만 아니라, 완전모유수유는 산모와 아이 모두에게 여러 이점을 가져다 줍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어린이들이 모유수유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44%의 전 세계 영유아 만이 출생 후 1시간 내에 모유수유를, 39%만이 완전모유수유를 받고 있습니다.

* 별도의 기준연도가 제시되지 않았을 시, 2015년 기준입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