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아우인형

아우인형 이미지

예방접종 백신을 선물하는
아우인형 캠페인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Party for UNICEF

Party for UNICEF

직접 모금활동을 기획하고
함께 후원하는 프로그램

MORE

식수와 위생

WATER, SANITATION AND HYGIENE
안전하지 못한 식수와 거주지의 불량한 위생 상태는
어린이들의 생존과 건강에 큰 위협이 됩니다.

노상 배변으로 인한 불량한 위생 상태와 더러운 식수로 인해 어린이들은 설사병과 전염병, 기생충으로 인한 질병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는 어린이들의 성장에 큰 손실을 주며 발육부진의 원인이 됩니다. 유니세프의 지원 아래 많은 비정부기구들이 식수와 위생을 위하여 국제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새천년개발목표(MDG)의 하나로 2015년까지 깨끗한 식수를 인구의 88%에게 제공하고자 하였고, 2015년 91%로 상향 달성하였습니다. 그 결과, 1990년 이후 약 26억 명의 사람들이 안전한 식수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5세 미만 어린이들의 설사병으로 인한 사망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6억 6,300만 명의 사람들은 안전한 식수를 이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 식수 때문에 학교를 못 가는 어린이들

    많은 어린이들이 식수 부족으로 학교에 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45개 개발도상국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0가구 중 7가구에서 여성과 어린이들이 식수를 구하고 있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여성과 어린이들이 식수를 구하기 위해 소비하는 시간은 매일 2억 시간에 달합니다. 또한, 오염된 식수와 열악한 위생상태는 어린이들에게 각종 질병을 일으켜서 학업성취도와 취학률 자체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식수 때문에 학교를 못 가는 어린이들
  • 열악한 학교 위생시설

    열악한 학교 위생시설

    청소년기에는 신체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만큼 적절한 위생시설이 필요합니다. 특히 초경을 경험하는 여자 청소년들에게 위생시설은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아프리카의 많은 학교들에 화장실 시설이 없고, 남녀가 구분된 화장실이 없어서 많은 여자 청소년들이 학교에 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 지부티 중등학교의 64.7%(2015년 기준)는 화장실 시설이 없고, 아프리카 토고 중등학교의 27.5%(2014년 기준)만이 남녀 구분된 화장실이 있습니다.

오염된 물과 위생환경으로 발생하는 주요 질병

  • 오염된 물과 위생환경으로 발생하는 주요 질병 설사
  • 오염된 물과 위생환경으로 발생하는 주요 질병 기생충

* 주혈흡충병 : 오염된 물 속에 사는 기생충에 감염되어 발병하는 질병

오염된 물 때문에 고통받는 어린이

오염된 물과 비위생적인 환경은 어린이들에게 여러 질병을 일으킵니다. 농촌과 도시 빈민 지역의 주민들은 인근 강에서 배설하며, 몸을 씻고, 그 물을 길어서 마십니다. 이러한 오염된 물을 마시는 어린이는 설사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설사병은 탈수증을 일으켜 어린이의 생명을 위협합니다. 매일 5세 미만 어린이 800명이 설사병으로 죽고 있습니다. 더욱이 배설물과 쓰레기가 곳곳에 방치된 비위생적인 환경은 전염병을 퍼뜨리는 주요 원인입니다.

상수도 오염과 물 부족

농축산업, 공장의 증가로 물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동시에 오염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남아시아에서는 상수도의 비소 오염 문제와 노상배변으로 인한 불순물 오염 문제가 심각합니다. 아직도 전 세계 9억 4,600만 명이 노상배변을 하고 있는데 대다수가 남아시아에 살고 있습니다. 또한, 지나친 지하수 채취와 기후 변화 때문에 물 부족 국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기후변화 때문에 가뭄, 홍수, 태풍이 급증하면서 수원과 화장실 시설을 파괴해 물을 오염시키고 어린이들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로 영향을 받는 어린이는 매년 1억 7,500만 명으로 추정됩니다.

* 별도의 기준연도가 제시되지 않았을 시, 2015년 기준입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