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회

for every child, children's council

우리는 아동권리 증진 활동을
펼치는 유니세프의 파트너입니다

UNICEF Korea Children's Council

유니세프 아동의회

유니세프와 함께 사회 문제를 살피고 해결책을 제안하며, 아동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환경이 구축될 수 있도록 권리 주체자로서 영향력을 행사하여 다양한 활동을 진행합니다.

아동권리 증진 활동

누가 할 수 있나요?
11세~15세 미만의 대한민국 아동 누구나
어떤 활동을 하나요?
  • 유니세프가 발표한 아동권리 과제를 중심으로 사회 문제에 대해 조사, 연구, 분석하고 해결책 제안
  • 모든 아동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환경이 구축될 수 있도록 정책 결정권자, 미디어, 중앙정부,
    또 다른 대한민국의 어린이 및 청소년과의 소통을 통해 국내 및 국제 차원에서의 아동권리 옹호 활동 진행
  • 주제 선정
  • 온/오프라인
    워크숍
  • 정책제안서
    작성
  • 지지서명
    캠페인
  • 발간 기념
    간담회
  • 유니세프 아동의회 1기 '아동정책제안 간담회'

  • 아동정책제안서 발간

  • 지지서명 캠페인 진행

  • 토론회 및 포럼 진행

  • 아동권리 교육

  • 홍보 콘텐츠 제작

2020년 유니세프 아동의회 1기
  • '아동권리와 기후 위기'를 주제로 5개의 정책 제안
  • 온라인 지지서명 캠페인 진행 (1,764명의 아동 동의)
  • 정책결정권자와의 비대면 만남으로 해결방안 모색
언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나요?
연 1회 웹사이트 통해 모집
심사를 통해 약 30명의 아동의회 의원을 선발하여 1년 간 활동
18세 미만의 모든 아동은
자신의 삶과 관련된 의사 결정 과정에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표현할 권리가 있으며,
정부가 사회복지기관, 법원 등 아동과 관련된 일을 하는 모든 기관은
아동에게 무엇이 가장 이익이 되는지 그 점을 제일 먼저 생각해야 한다.

-유엔아동권리협약 제 3조&제 12조-

우리는 아동참여
원칙 9가지를 준수합니다

1투명성과 충분한 정보
아동은 자신의 참여권에 대해 이해하고, 의견을 표시하는 방법과 목적, 효과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2자발적인 참여
아동은 자신의 의사와 다른 의견을 표현하도록 강요받아서는 안 됩니다. 아동은 원한다면 언제든지 자신의 의견을 철회하거나 참여 활동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3서로에 대한 존중
아동은 자신의 관점을 존중받아야 하며,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누려야 합니다.
4적절성과 관련성
활동 주제는 아동의 삶과 관련 있는 것이 적절합니다. 주제를 선정하는 데 있어 아동의 의견이 반영돼야 합니다.
5아동친화적인 접근과 전개
참여 활동을 위한 모든 방식과 환경은 아동의 관점에서 익숙하고 친근한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6균등한 기회와 포용성
성별, 나이, 문화, 경제 수준에 관련 없이, 모든 아동은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아야 합니다.
7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아동의 참여 활동을 돕는 성인은 이에 맞는 적절한 역량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아동은 다양한 참여 활동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8안전 유지와 위험에 대한 민감성
아동은 자신이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며, 최대한 안전한 환경을 제공받아야 하고, 위험에 처했을 경우 즉시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9결과에 대한 책임감
아동은 자신의 활동에 대한 명확한 피드백을 받아야하며, 자신이 활동을 통해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1투명성과 충분한 정보
아동은 자신의 참여권에 대해 이해하고, 의견을 표시하는 방법과 목적, 효과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2자발적인 참여
아동은 자신의 의사와 다른 의견을 표현하도록 강요받아서는 안 됩니다. 아동은 원한다면 언제든지 자신의 의견을 철회하거나 참여 활동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3서로에 대한 존중
아동은 자신의 관점을 존중받아야 하며,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누려야 합니다.
4적절성과 관련성
활동 주제는 아동의 삶과 관련 있는 것이 적절합니다. 주제를 선정하는 데 있어 아동의 의견이 반영돼야 합니다.
5아동친화적인 접근과 전개
참여 활동을 위한 모든 방식과 환경은 아동의 관점에서 익숙하고 친근한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6균등한 기회와 포용성
성별, 나이, 문화, 경제 수준에 관련 없이, 모든 아동은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아야 합니다.
7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아동의 참여 활동을 돕는 성인은 이에 맞는 적절한 역량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아동은 다양한 참여 활동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8안전 유지와 위험에 대한 민감성
아동은 자신이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며, 최대한 안전한 환경을 제공받아야 하고, 위험에 처했을 경우 즉시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9결과에 대한 책임감
아동은 자신의 활동에 대한 명확한 피드백을 받아야하며, 자신이 활동을 통해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출처 : 유엔아동권리협약 일반논평 제 12호 / Advocacy Toolkit (UNICEF,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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