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후원자 현장방문

공지사항

셋째날, 위생 개선 현장에 가다!

2017.10.24

제2회 후원자 현장방문 - 후원자, 캄보디아에 가다!

 

셋째날, 위생 개선 현장에 가다!

 

오늘은 후원자들이 캄보디아의 식수와 위생사업을 돌아보기로 한 날입니다. 숙소에서 멀지 않은 면사무소로 이동해 면관내 74개 마을의 식수와 화장실 현황에 관한 설명을 듣고 직접 주민들의 위생환경을 살펴보러 마을로 들어갑니다.

 

 

캄보디아에서 화장실을 보유한 가구는 1/3에 불과합니다. 어린이들은 일상적으로 노상 배변을 하기 때문에 수인성 질병인 콜레라, 장티푸스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성 정체성이 확립될 나이에 야외에서 배변을 함으로써 수치심이 생기고, 위생에 대한 올바른 인식도 갖지 못하게 됩니다. 캄보디아는 2018년까지 60% 가정에 화장실을 설치하고, 2025년까지 전체 가정에 화장실을 설치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습니다.

 

화장실 설치 현황을 기록한 마을지도

 

화장실을 짓고 있는 한 가정을 방문했습니다. 아주머니가 뿌듯한 표정으로 우리를 집 뒤편의 화장실로 안내합니다. 아직 완성은 되지 않았고, 한창 공사 중이었는데 아주머니가 직접 고른 듯한 핑크색 바닥 타일이 눈에 확 띄었습니다. 집에 화장실이 생겨서 너무 좋다는 아주머니, 어린 아들이 특히 기뻐한다며 활짝 웃었습니다.

 

정화된 물을 직접 마셔보는 박혜수 후원자

 

"식수 개선사업이나 화장실 설치 지원사업 등을 살펴보면서 유니세프 지원 사업이 추구하는 바는  지역 주민들의 '자립적 개선'이라는 점을 알게 되었다. 사업 초기에는 무료로 지원하지만 장기적인 차원에서 주민들의 자발적인 변화를 돕는 것을 지향한다. 이를 위해 캄보디아 정부 또는 지역 행정 시스템, 관련 기관들과 협업하여 근본적인 규제를 개선, 보완하는 한편, 지속적인 관리도 병행하고 있다. 이런 부분들이 유니세프의 활동에 대한 신뢰를 더 굳건히 해주었다."      - 박혜수 후원자

 

후원자들은 또 다른 위생환경 개선의 현장, 학교로 이동했습니다. 마을에서 화장실과 수도 시설이 가장 잘 갖추어진 곳입니다. 남녀 구분된 화장실에, 장애인 화장실까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수돗가에는 비누도 놓여 있고, 위생적인 손 씻기 방법을 알려주는 설명서와 사진도 부착되어 있습니다. 학교에서 위생교육을 잘 받은 어린이들이 가정에 가서 위생의 중요성을 전파한다면 머지 않은 미래에 캄보디아 시골지역에서 열악한 위생으로 인한 질병이나 사망이 줄어들지 않을까요?

 

마을 학교에 설치된 수도 시설을 사용해 보는 노하현 후원자

 

공동체 중심의 통합적인 위생정책을 통해 캄보디아 사람들 모두가 자발적이고, 독립적으로 화장실을 사용하도록 한다는 목표를 세운 것이 인상적이었다. 목표만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현 상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화장실의 중요성에 대해 끊임 없이 교육해 사람들의 인식을 개선해 나간다는 점에서 사업의 효율성이 느껴졌다. 임산부나 2세 미만 유아가 있는 가정에 화장실을 무료로 설치해 주고, 일반 가정도 저렴한 비용으로 화장실을 설치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유니세프가 정말 많은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되었다.    -노하현 후원자

 

깨끗하게 정화된 식수

 

깨끗한 물을 공급하는 식수 정화 시설도 둘러 보았습니다. 호수에서 끌어온 물을 수 차례에 걸쳐 깨끗하게 정화한 후 위생적인 물통에 포장해 판매하는데 주민들에게 저렴한 비용에 물을 제공할 뿐 아니라 마을까지 배달도 해 준다고 합니다. 메콩 강의 물을 길어서 그냥 사용하는 캄보디아 주민들의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시설로 보였습니다. 지역 NGO와 협력해 식수정화시설을 운영하는 유니세프는 장기적으로는 주민들이 스스로 정화시설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만난 아이들이 더 깨끗한 환경에서 건강을 유지하며 웃음을 잃지 않기를 바랐다. 나를 비롯한 많은 후원자들의 후원금이 얼마나 중요한 일을 하는지 깨닫게 되었고, 한때 유니세프의 지원을 받았던 나라의 국민으로서 지금 다른 어려운 세상에 손을 내밀 수 있다는 것이 나에게 너무나 큰 행복이고, 또 마땅히 짊어져야 할 책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남선우 후원자

 

마을 어린이들과 후원자

 

깨끗한 물을 공급하고 위생적인 화장실을 설치하는 일이 어린이 건강에 얼마나 중요한지, 그 중요한 일들을 해 나가기 위해 얼마나 많은 과정들을 거쳐야 하고, 얼마나 많은 이의 노력이 필요한지 깊이 깨닫게 된 하루였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