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후원자 현장방문

공지사항

[제3회 후원자 현장 방문] 몽골을 그리다_권민지 후원자

2018.08.03

 

제3회 후원자 스토리 공모전 디자인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아 지난 6월 몽골의 유니세프 사업 현장에 다녀온 권민지 후원자. 돌아온 지 한 달이 지났는데도 몽골에서의 행복한 기억이 잊히지 않았다고 합니다. 몽골의 자연과 어린이, 삶의 모습을 담은 "Happy Village(행복한 마을)"란 제목의 그림을 그려 간직하기로 했습니다.

 

▶ 권민지 후원자가 그린 몽골 "Happy Village(행복한 마을)"

 

Q. 그림을 소개해주세요.  *아래 번호에 해당하는 그림을 찾아보세요! 정답은 아래 공개합니다.

현장 방문 기간 동안 매일 밤 일지를 쓰면서 몽골에서 보고 느낀 감정들, 간직하고 싶은 어린이들과의 추억을 한 장의 그림에 담아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한국으로 돌아와 무엇을 그릴까 고민했을 때 산 위에서 바라본 아름다운 몽골의 풍경과 함께 가정을 방문해 만났던 어린이가 제일 먼저 떠올랐습니다. 

엄마 품에 안겨 우리에게 계속 손을 흔들어주던 ①다그와의 웃는 모습이 너무 인상적이라 몽골의 자연 풍경을 가장 가운데에 그렸습니다. 방문 첫날 게르 유치원에 도착했을 때 우리를 위해 노래를 부르고 함께 낚시놀이도 했던 ②분홍색 원피스를 입은 어린이도 정말 기억에 남습니다. 마지막으로 ③마술을 보며 연신 환호했던 어린이와 바람개비를 돌리던 추억도 그려 넣었습니다.

어린이들을 만날 때마다 한 아름 들고 갔던 ④유니세프 선물, 어린이를 위해 열심히 일하는 몽골 유니세프 직원들을 만났던 ⑤UN HOUSE, 정말 맛있게 먹었던 ⑥고기 만두…모두 즐거운 추억이 되었습니다.

"Happy Village"란 그림 제목처럼 몽골의 어린이가 계속 행복했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작은 추억들을 하나씩 그림 속에 그려 넣으면서 그때 기억이 떠올라 참 행복했습니다. 몽골에서 만난 어린이들이 그리워질 땐 언제든 이 그림을 보며 몽골에서 보냈던 날들을 떠올릴 겁니다. 그 때마다 행복해질 것 같습니다.

 

 

Q. 몽골에 가서 유니세프 사업에 대해서 듣고 어떤 생각을 하셨나요?

후원금이 정말 투명하게 사용된다는 믿음이 생겼습니다. 사업을 집행하는 유니세프 직원이나 정부 관료를 직접 만나 대화해보니 그들이 얼마나 깊은 관심을 갖고 몽골 어린이들을 위해 일하고 있는지 그 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유니세프가 명확하게 사업 계획을 세우고 계획대로 추진해서 몽골이 발전하고 몽골 어린이들이 행복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유니세프 사업 중 가장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장애 어린이를 비장애 어린이와 나누지 않고 통합 교육을 하는 점입니다. 교사가 장애 어린이 가정을 따로 방문해서 일대일로 교육하는 방식도 매우 훌륭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유치원에서 한 학급에 일정 비율로 장애 어린이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을 법으로 정해 놓았다는 사실은 굉장히 놀라웠습니다.

유니세프는 단기적인 해결책보다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정책을 만든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교육을 통해 스스로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는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몽골 사업 현장을 방문해서 유니세프가 어린이를 위해 노력하는 것을 직접 보고 나니 몽골뿐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 어린이 모두가 지금보다 더 행복해질 거라는 기대를 하게 되었습니다. 일상생활로 돌아왔지만 몽골에서 만났던 어린이들과 부모, 교사들을 정말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전 세계 모든 어린이가 행복해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앞으로도 유니세프를 응원하겠습니다.

 

 

■ 정답 공개

 

그림에 등장하는 정답들의 실제 모습은?

 

1번. 마지막 날 방문했던 8살 소년 다그와의 집은 몽골의 수도 울란바토르 중심에서 차로 50분 정도 떨어져 있는 산 끝자락에 있습니다. 유니세프의 지원으로 장애 어린이를 위한 방문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돼 다그와는 2018년 3월부터 일대일 교육을 받습니다.

'후원자 현장 방문 셋째 날 이야기' 자세히 보기

 

2-3번. 유니세프한국위원회의 지원으로 8번 유치원과 122번 유치원에 다니는 어린이들은 실내에 있는 깨끗한 화장실을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우리는 이 곳에서 어린이들에게 마술을 보여주고 함께 미술 활동을 하는 등 어린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마술을 보여주었을 때 특히 열렬히 호응하여 저희를 신나게 했던 친구가 기억에 남습니다. 

'후원자 현장 방문 첫째 날 이야기' 자세히 보기 

'마술을 처음 본 몽골 어린이의 귀여운 반응' 보기 


4번. 몽골 어린이들을 위해 준비한 유니세프 선물은 연필, 연필깍이, 자, 지우개가 들어있는 학용품 세트입니다. 선물을 받은 어린이들이 정말 기뻐했답니다.

 

5번. UN HOUSE에는 유니세프뿐 아니라 유엔개발계획(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 유네스코(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유엔식량농업기구(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 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등 총 8개 기구가 함께 일하고 있었습니다. 

 

6번. 몽골의 전통 음식이자 몽골 사람들이 정말 자주 먹는 양고기 만두. 야채가 귀한 몽골은 고기로 속이 꽉 찬 만두가 더 흔한 만두라고 합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