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유니세프, 제 10차 어린이발전백서 발간

2012.05.10



유니세프, 제 10차 어린이발전백서  발간
교육과보건혜택을받지못하는청소년 문제 제기

뉴욕, 2012년 4월 24일 – 지난 20 년간 청소년들은 교육과 보건분야에서 많은 혜택을 받아왔지만 여전히 100만명 이상의 청소년이 매년 목숨을 잃고, 수천만명의 청소년이 교육받지 못하고 있다고 유니세프가 ‘어린이발전백서 :청소년에대한보고(Progress for Children: A report card on adolescents)’를 통해밝혔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청소년이 살기 가장어려운 지역은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지역은 청소년인구가 꾸준히 증가하는 지역으로 2050 년이 되면 청소년수가 가장 많을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초등학교를 마치는 비율이 절반 밖에 되지 않으며, 청소년의 취업률도 매우 낮다. 

또한 보고서는 발전의 혜택이 유엔이 정의하는 청소년(10~19세), 1억2천만명에게 공평하게 골고루 제공되고 있지 않다고 강조한다. 

"빈곤, 사회적지위, 성별 또는 장애 등을 이유로 수백만명의 청소년이 양질의 교육, 의료, 보호 및 참여의 권리에서 소외되고 있다”고 유니세프 부총재 지타라오 굽타(GeetaRao Gupta)는밝혔다. "이번에 유니세프가 펴낸 포괄적 보고서는 가장 가난하고 소외된 청소년들이 직면한 문제에 대해 우리가 더깊이 이해해야 한다. 그들의 요구에 부응 해야한다. 청소년들을 더이상 방치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청소년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특히 생존의 위협을 받고 있는 청소년들을 위해서 모든 분야의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매년 140만명의 청소년이 교통사고와 출산관련 합병증, 자살, 에이즈, 폭력 등의 원인으로 사망하고 있다. 라틴아메리카 일부국가의 경우 살인사건에 휘말려 생명을 잃는10대소년의 수가 교통사고나 자살로 사망하는 수보다 많았다. 또한, 아프리카  15~19세소녀의 사망원인 1위는출산과 출산 관련 합병증이다. 

질병과 영양실조가 생명을 위협하는 주요원인이었던 유년기를 지나 청소년기가 되면 폭력으로 인한 위험이 증가된다. 소녀들은 결혼과 관련된 폭력에 특히 취약하다. 조사에 따르면 콩고민주공화국의 15-19세의 기혼소녀의 70%가 배우자에 의한 폭력을 경험하고 있거나 경험한 적이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 특히 소녀들은 미처 성인이 될 준비를 하기도 전에 유년기를 빼앗기고, 배움과 성장의 기회를 박탈 당한채, 건강과 안전을 해칠 위험이 있는 성인의 역할을 감당하도록 강요받는 경우가 많다. 보고서는 중국을 제외한 개발도상국의 20-24 세 여성중 삼분의 일 이상이 결혼을 한 상태이며, 이들 중 삼분의 일은 18세 이전에 결혼을 했다고 밝히고 있다.

청소년의 출산율은 라틴아메리카, 카리브해 및 사하라 사막이남의 아프리카에서 상대적으로 높다. 니제르의 경우 20 ~ 24 세 여성의 절반이 18 세 이전에 출산을 경험했다.

세계적으로 90%의 취학연령 어린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있으며, 중등교육도 많은나라에서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중등학교 입학률은 특히 아프리카와 아시아개발도상국에서 여전히 낮다. 중등학교에 다녀야할 나이에 많은 학생들이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다. 사하라이남 아프리카의 중등학교진학율이 가장 낮은것으로 조사되었다. 

중등학교에 다녀야할 나이의 어린이중 7천1백만명이 학교를 다니지않고 있으며, 15~ 24세 청년 1억2천7백만명이 문맹이다. 이들중 대다수는 남아시아와 사하라이남의 아프리카에 있다.

보고서는 모든 청소년의 권리실현을 위해서는 프로그램과 정책분야에서 더 많은노력을 해야한다고 강조한다. 청소년기는 매우중요한 시기이며, 청소년권리에 대한 투자는 빈곤의 악순환을 깨뜨려 청소년과 지역사회, 국가에 이익을 가져올 수 있다.

보고서는 또한 청소년을 지역사회의 변화를 가져오는 진정한 주체로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청소년 권리를 옹호하는 프로그램과 정책은 청소년을 어린이로서 보호하는 동시에 그들이 가진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능력과 에너지를 인정하는 방향으로 세워지고 집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