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유니세프, 2013 인도주의 활동보고서 발간, 어린이 구호기금 14억 불 호소

2013.01.28


유니세프, 2013 인도주의 활동보고서 발간, 어린이 구호기금 14억 불 호소
집중구호 필요한 45개 나라 중 북한도 포함, 영양실조 여전히 심각 

(2013-1-25, 제네바) 유니세프는 올해 45개 국가 및 지역에서 분쟁, 자연재해, 복합적인 긴급사태들로 어려움에 처한 어린이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미화 약 14억 달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매해 전세계 상황을 분석해 책정되는 해당 기금은 앞으로 닥칠 수 있는 자연재해나 다른 위기들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복구를 하는 사업까지 감안한 것이다. 

“2013년이 시작된 지 한 달도 안됐는데, 시리아 사태로 수 백만 명의 어린이와 인근 국가로 피난을 간 난민들은 혹독한 나날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말리와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서도 갈등이 고조되어 어린이와 여성들의 삶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위기가 닥치면 어린이들이 가장 큰 피해를 입습니다. 열악하고 비위생적인 환경에 처한 어린이들은 전염병에 걸리거나 폭력, 착취 등으로 고통 받을 위험이 높습니다.”라고 테드 차이반 유니세프 긴급구호 담당국장은 밝히고 있다.  

유니세프가 발간을 앞둔 ‘2013 어린이를 위한 인도주의 활동 보고서(2013 Humanitarian Action for Children)’는 최근 국제적으로 주요한 이슈가 되는 국가들뿐 아니라, 관심과 도움이 절실하지만 언론의 주목을 상대적으로 덜 받는 차드, 콜롬비아, 에티오피아, 필리핀, 소말리아, 예멘과 같은 국가의 어려운 상황도 소개하고 있다. 유니세프는 국제적인 이목이 집중되는 사태뿐 아니라 만성적인 위기에 시달리는 나라들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구호사업을 펼친다. 

이번 보고서에 포함된 45개국은 최우선적으로 구호를 해야 하는 곳들이다. 구호기금 중 85% 이상은 시리아 사태 및 이와 관련된 난민문제 이외의 인도주의적 긴급상황에 필요한 기금이다. 유니세프가 호소하는 기금규모는, 2012년에 진행되던 긴급구호 활동이 중단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012년 마다가스카르와 콜롬비아 같은 나라에서는 필요한 기금이 제대로 조성되지 않아, 이들에게 필요한 사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 다른 많은 나라들에서는 도움을 주고자 하는 협력기관들이 해당 국가에 접근하기 어렵거나, 안전한 활동이 보장되지 못하거나 수용능력이 부족해 필수적인 인도주의적 활동을 제대로 펼치지 못하고 있다.  

북한도 집중적인 구호가 필요한 45개국 중 하나이다. 북한의 경우 영양 관련수치는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지만, 지역적으로 영양실조가 심각한 곳이 여전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2년 유니세프 영양실태조사에 따르면 북한어린이 영양상태는 2009년에 비해 어린이 발육부진율은 32.3%에서 27.9%로 약간 감소했고, 심각한 영양실조는 5.2%에서 4%로, 저체중은 18.8%에서 15.5%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체중의 감소는 북한 정부와 유엔기구, 여러 협력기관들의 협조와 노력에 의한 것이다. 말라리아는 북한의 심각한 보건문제로 10개 지역 중 7개 지역에 존재하며, 2011년, 18,000건 이상의 발병 사례가 보고되었다. 결핵도 10만 건에 가까운 사례가 등록되었다. 유니세프는 북한 내 모든 지역에서 영양실조 관리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26개 행정구역, 약 900여 개 마을에서 중증 영양실조 치료를 위해 마을 단위 의료기관과 함께 일하고 있다. 

테드 차이반 유니세프 긴급구호 담당국장은 지속적인 지원을 가능하게 하는 기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유니세프 기금 조성에 동참하는 것은 어린이의 미래를 위한 건전한 투자입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자금조달이 필요한 사태에 대응하거나 당장 도움이 필요한 지역을 신속히 지원하는 일, 복합적인 문제가 발생한 긴급지역을 위해 새로운 해결방법을 수립하거나 대규모 비상사태 발생 시 빠른 복구능력을 키우는 종합대책을 시행하는 일 등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유니세프가 계획성 있게 지원할 수 있는 지정된 지원금이 더 늘어나야 합니다. 이러한 지원금은 많은 나라에서 동시에 발생하는 공통된 사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2012년 1월부터 10월까지 달성한 주요성과

- 보건 : 3830만 명의 어린이에게 예방접종
-  식수 및 위생 : 1240만 명에게 안전한 식수 공급
- 교육 : 300만 명의 어린이들에게 더 나은 교육 제공
- 어린이 보호 :  240만 명의 어린이들에게 어린이 보호 서비스 제공
- 영양 : 200만 명의 어린이들에게 중증 영양실조 치료식 제공
- 에이즈예방과 퇴치 : 100만 명에게 에이즈 검사, 상담 및 치료 제공 

*참고 : 2013 어린이를 위한 인도주의 활동보고서 (Humanitarian Action for Children 2013) 보고서 내용은 www.unicef.org/appeals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