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우간다의 25만 번째 U-리포터

2013.12.17
캄팔라, 2013 12 12 우간다에서 정책 형성 등에 참여하기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혁신적인 방법인 U-리포트가 25만 번째 멤버를 기록했습니다.
 
“오늘은 25만번째 U-리포트 멤버를 기록한 뜻 깊은 날입니다. 이제 우간다 사람들은 U-리포트를 통해 좀 더 용이하게 자신들의 의견을 표현하고 공공정책과 자신들의 삶에 영향을 끼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라고 우간다 유니세프사무소 샤라드 샤프라 대표는 말했습니다.
 
U-리포터는 우간다의 개발문제 및 기타 다른 특정 이슈에 대해 자신들의 의견을 SMS를 통해 무료로 보낼 수 있습니다. 2011년 5월 시작된 이래 U-리포터가 우간다 전국에서 매달 수천 명씩 증가했으며 시민들, 특히 청년들의 참여를 위한 도구인 U-리포트는 여론 조사를 위한 질문을 선정하고 피드백을 수렴함으로써 정부, 유엔기관, 민간단체 간의 협력관계를 유도했습니다.
 
국회의원들도 자신들의 선거구민들의 교육, 보건 등의 문제에 대한 U-리포터의 의견을 파악하기 위해 이러한 방법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384명 국회의원 모두가 U-리포트를 통해 지역사회 문제에 대해 끊임없이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국회의원들은 자신들의 선거구의 문제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출신지역 주민들 대상으로 소아마비 예방접종에 대해 캠페인을 실시하거나 혹은 에볼라 유행이 발생했을 때 U-리포트를 통해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등 이제 우리는 U-리포트의 효과를 뚜렷이 보게 되었습니다.” 라고 우간다 유니세프사무소 샤라드 샤프라 대표가 밝혔습니다.
 
이와 같이, U-리포트는 우간다 젊은이들에게 관련이 있는 실시간의 이슈를 다루는데 엄청난 효과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U-리포트가 젊은이들이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데 유용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남수단, 부룬디, 잠비아 등 많은 다른 나라에서도 이를 채택하여 활용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우간다에서는 8500번에 ‘참가(Join)’를 쳐서 문자로 보내면 U-리포터가 될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U-리포트 관련 웹사이트 www.ureport.ug로 들어가면 지난 2년간 다루어진 수백 건의 이슈에 대한 U-리포터의 의견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U-리포터는 젊은이들이고 평균연령은 24세입니다.


ⓒ United Nations/Uganda/2013
(왼쪽부터) U-리포터, 반기문 UN 사무총장, 김용 세계은행 총재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