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유니세프, 신생아 생존을 위한 활동계획 발표

2014.07.02


줄어들지 않는 신생아 사망

전세계적으로 태어난 지 한 달 안에 사망하는 신생아의 수는 290만 명에 달합니다. 이 중 100만 명의 아기들은 태어난 당일 사망합니다. 갓 태어난 아기에게는 출생 후 24시간이 생존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간입니다.

반면 5세 미만 어린이 사망자 수는 1990년에는 1,200만 명, 2012년에는 660만 명으로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신생아 사망자 수는 변화가 없어 5세 미만 어린이 사망자 수에서 신생아 사망이 차지하는 비율이 1990년에는 33%, 2012년에는 44%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신생아 생존을 위한 활동계획

유니세프는 남아프리카 요하네스버그에서 열린 포럼을 통해 '신생아 생존을 위한 활동계획(Every Newborn Action Plan)'을 발표했습니다. 이 계획은 고(故) 넬슨 만델라 전 대통령의 부인이자 어린이 여성 인권 옹호자인 그라사 마셸의 지지를 받으며 전세계 아동 생존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니세프 글로벌 건강 프로그램을 이끄는 미키 초프라 박사는 "전 이번 계획으로 인해 긍정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미 몇몇 나라에서 그런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지난 10년 동안, 르완다는 사하라 이남지역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아동 사망률을 낮추고 있는 국가입니다. 르완다에서 사용한 방법을 전세계적으로 도입한다면, 2035년에는 카메룬에서 태어난 아기도 미국에서 태어난 아기만큼 건강하게 살아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유니세프와 세계보건기구(WHO)가 수립한 이번 계획은 예방 가능한 신생아 사망을 방지하는 방법에 대한 명확한 로드맵을 구축하고, 공중보건을 강화하는 혁신적인 방법을 공유하며, 출생과 사망의 명확한 측정법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계획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누구나 사용 가능한 보건 진료 서비스를 통해 가장 소외된 사람들에게도 양질의 진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유니세프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현재 신생아 사망의 70% 정도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각 국 정부의 협조 또한 계획의 수립과 실행에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세계적 공감과 협조가 필요

지난 몇 주 간, 많은 정부와 민간 단체가 이번 프로그램을 지지하는 약속을 보내왔습니다. 미국, 캐나다, 이슬람 개발은행, 존슨앤드존슨,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Bill and Melinda Gates Foundation) 등으로부터 5억 달러에 달하는 지지를 받았습니다.

김 에바 딕슨 유니세프 모자보건 고문은 "각 나라는 신생아 생존을 돕기 위해 강구된 간단하고 검증된 방안들을 지역 단위로 실행할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합니다."라고 말하며 "이를 통해 소외된 지역을 포함한 모든 엄마들과 아기들은 적절한 도움과 진료를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라고 전했습니다.

또한 어린이와 신생아들이 각 국 정부에 신고되는 것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거의 300만 명의 신생아들이 사망하고, 260만 명의 아기들이 사산되고 있음에도 이 수치가 해당 국가의 통계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린이들의 탄생이나 죽음이 공식적인 신고로 남지 않아 그에 대한 책임과 관심이 희미해지고 있습니다.

초프라 박사는 "아동권리협약이 채택되고 25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아주 작은 어린이라 할지라도 기본적인 권리, 생존할 권리가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번 계획이 예방 가능한 신생아 사망을 줄이는 모멘텀이 되길 바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