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보츠와나에 대해 알아보기

2006.11.08

Botswana

1966년 독립 이후로, 초등학교 취학률이 높아지고, 어린이를 위협하는 다양한 질병에 대한 폭넓은 예방접종률, 안전한 식수 보급률 등 보츠와나의 어린이 상황은 많은 개선되었습니다. 그러나 유래 없던 치명적인 긴급상황인 에이즈 위기는 이러한 모든 성과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주요 이슈


성인(15~49세)의 에이즈 감염률이 37%가 넘어 세계적으로 매우 높은 수준이며, 청소년(15~19세)의 경우 남자보다 여자가 더 높은 감염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에이즈로 인해 아동 사망률이 높아졌습니다. 1991~2001년 기간 동안 모자간 수직감염(mother-to-child transmission of HIV/AIDS)으로 인해 영아사망률과 5세 미만 사망률이 두드러지게 증가했습니다. 출생시 기대수명은 감소하여, 1970년대 수준과 비슷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13년 전 소아마비를 박멸하였다고 선언하였으나, 지난 2004년에 발병 1건이 보고되었습니다.

절반 이상의 어린이들의 생계를 여성이 책임지고 있으며, 대부분 가난함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이들 중 2% 정도가 소년소녀가장이며, 에이즈 확산으로 인해 현저히 증가할 전망입니다.
초등학교 입학률은 약 80% 정도로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국가 중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주요 활동과 성과

에이즈의 위협은 도처에 도사리고 있어서, 광범위한 예방이 가장 최우선책입니다. 유니세프와 협력기관은 모자간 수직감염 예방을 위해 100여 명의 보건요원을 훈련시키는 한 편, 정부는 에이즈에 감염된 3만 여명의 항레트로바이러스(anti-retroviral therapy) 치료를 위해 24개의 보건소를 열었습니다. 
 

치명적인 주요 질병에 대한 예방접종률은 모두 84%를 넘습니다. 정부는 소아마비 발병 억제를 위해 5세 미만 어린이를 대상으로 전국적인 예방접종 캠페인을 실시하였습니다. 유니세프는 캠페인을 위해 백신 구매, 교육자료 제공, 보건요원 훈련을 지원하였습니다.


전체 가구의 95% 이상이 안전한 식수를 이용하여 새천년개발계획목표(The Millennium Development Goal)를 상회하지만, 약 40% 정도만이 적정한 위생시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예산과 필요물품, 훈련 프로그램 등을 지역에 기반을 둔 시설기관에 제공하고, 이를 통해 폭력, 학대, 노동 착취로부터 어린이와 고아를 보호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다음글 코모로에 대해 알아보기 2006.11.08
이전글 앙골라에 대해 알아보기 2006.11.07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