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레바논에 대해 알아보기

2006.11.13

Lebanon


주요 이슈

레바논은 어린이를 위한 새천년개발계획 목표를 대부분 달성하였습니다. 영아사망률과 5세 미만 사망률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예방 접종률은 전국평균 96%에 이르렀으며, 소아마비는 1994년 이후 보고된 바 없습니다. 전국 영양개선 목표는 남녀 어린이 모두 달성하였으며, 거의 모든 임산부는 출산 전 간호를 받고 있습니다. 출산시 전문 보건요원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어린이(6~11세)의 98%가 학교를 다니고 있고, 3~5세 어린이의 91%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하수 시설, 학교 재건과 교육제도 개선, 의료시스템 복원 등 주요 사회시설 복구와 재건, 경제성장 촉진 활동 등이 필요합니다. 유니세프는 지뢰의 위험성을 알리고 있으며, 안전한 식수 및 위생설비 개선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난한 지역의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도 활발하게 벌이고 있습니다.

인구의 절반 이상이 25세 미만입니다.  이들은 사회 불안정, 경제 불황으로 인해 실업, 주거공간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수준과 제도의 질적 하락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고, 모순되고 변덕스런 사회규범으로 무력해 하고 있습니다. 4개 부문을 중점적으로 다룰 프로그램(The Programme of Cooperation) 중 3 부분은 어린이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 및 성과

어린이 보호와 발달(The child care and development programme)은 어린이 권익보호, 기술지원, 필요 물품 지원을 하며 이를 위한 일련의 과정(조사, 실행, 사후처리 상황 조사)을 실행합니다. 모성과 어린이가 사회적으로 평등한 삶을 살도록 돕기 위하여 양질의 보건서비스를 보장하고, 협력기관과 함께 관련 정책과 법제도 개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치원 및 어린이 보육 시설의 환경을 개선하고, 프로그램 실행 경험(Better Parenting Initiative)을 바탕으로 부모, 지역사회에게 보건, 영양, 사회심리적 육아법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올바른 모유수유, 보충식 제조 등). 전국적으로 요오드 결핍 예방 활동을 지원하며, 영양섭취, 보건 상식 교육개발 등 포괄적 방법을 통해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증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의 교육 프로그램(The learning programme)은 가난한 계층을 포함한 모두가 양질의 교육을 받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교육을 받는 것은 어린이 노동을 사전에 예방하는 효과도 가져옵니다. 유니세프는 협력기관과의 정책 공조를 통해 어린이 노동 하한 연령을 15세까지 늘리도록 법률 개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 편, 교육개혁을 통해 양질의 교육 개선과 학교의 중퇴율을 낮출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교육의 성차별을 해소하고 상담교육을 통해 선생님이 학생들의 중퇴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유니세프는 학업을 지속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어린이를 위한 학업지원센터의 수용 능력을 늘리기 위해 협력기관과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청소년(14~18세)을 위한 프로그램(The youth empowerment and protection programme)은 미래를 준비하는 청소년들에게 직업훈련과 지식 습득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조직적인 연구를 통해 필요한 사항을 조사하고 실행에 옮깁니다. 실질적인 정책과 실천을 장려하고, 자기계발의 기회를 갖도록 돕습니다. 특히 가난한 지역의 청소년과 중퇴 여자 어린이에 대한 배려도 아끼지 않습니다. 또한 중퇴 청소년에게 배움의 기회를 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흡연, 에이즈의 위험, 법률 상식 등을 청소년 상담가를 양성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와 모성의 권리 보장을 위해 각종 통계수치에서 나타나는 성차별 지표의 간극을 좁히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자기계발과 대인관계 개선, 대중매체를 통한 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유니세프는 어린이와 모성 현황에 대한 자료 수집 및 배포하는 정부 부처와 협력, 지원하고 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