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수단에 대해 알아보기

2006.11.13

Sudan


다르푸르 지역의 유혈 사태로 인해 180만여 명의 어린이가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수많은 어린이들은 잔인한 폭력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질병, 영양실조, 안전한 식수 부족, 교육기회 박탈 등으로 인해 고통은 가중되고 있습니다.

수십 년간 지속된 남부 수단의 분쟁은 2005년 1월 평화협정으로 막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절망적인 상황에서 어린이를 구제할 수 있는 기회가 왔습니다. 정치개혁과 더불어 어린이와 모성의 권리를 보장받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입니다.


주요 이슈

5세 미만 어린이 중 10명 중 한 명 꼴로 사망합니다. 말라리아, 급성호흡기질환, 설사병으로 인해 매년 어린이 10만 명 이상이 사망합니다. 

남부 수단의 여성과 어린이의 상황은 매우 어렵습니다. 모성사망률은 수단의 다른 지역보다 3배 정도 높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2천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화장실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1천 7백만 명은 안전한 식수를 마시지 못하고 있습니다.

징집해제된 수천 명의 소년병들은 사회에 잘 적응하도록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2백만 명 이상이 대외 식량원조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요오드화 소금을 이용하는 가구는 1%에도 못미치며, 이로인해 갑상선종의 발병률이 22%에 달합니다.

북부수단에서는 여성할례가 사회적 문제입니다. 여자어린이에게 여성할례는 육체적 심리적으로 회복 불가능한 손상을 남기고 있습니다.

다르푸르 어린이(6~13세미만)의 절반 이상, 남부 수단 내 취학연령 어린이의 4분의 3이 학교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남부 수단의 여자어린이 중 1% 정도 만이 초등학교를 졸업합니다.


주요 활동과 성과

남부 수단의 평화협정을 계기로 인도주의 구호활동이 더 넓은 지역으로의 확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남부 수단에서 강제 추방된 수십 만 명의 어린이와 여성은 고향으로 되돌아오기 시작하였습니다. 

유니세프와 협력기관은 주거환경, 보건, 영양공급, 교육지원과 훈련, 화장실 설치, 안전한 식수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1천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년 간의 예방접종 결과 홍역 발병 건수가 40만 건에서 1,200건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소아마비 박멸을 위해 7백만 명에게 예방접종을 실시하였고, 2004년도의 발병건수는 125건이었던 반면, 2005년도 수단 내의 발병 건수는 26건 밖에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유니세프와 협력기관은 비타민A를 공급하는 한 편, 황열병 예방접종을 150만 명에게 실시하였습니다.

유니세프와 협력기관은 다르푸르와 북부 수단의 수백만 명을 위해 안전한 식수와 필수 보건 서비스를 지원한 결과, 어린이 사망률이 절반 이상 감소하였습니다. 

유니세프와 협력기관들은 남부 수단에 영양실조에 걸린 어린이 10만여 명을 위해 영양공급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다르푸르 지역 어린이는 영양실조율이 절반 이상 감소되었습니다.

학교 건설과 복구를 통해 50만 명의 어린이가 교육을 다시 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다르푸르의 등록률은 항상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