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남아프리카공화국에 대해 알아보기

2006.11.14

South Africa


인종차별정책(apartheid)이 종식된 이후부터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빈곤층을 위해 백만 호 이상의 주택을 건설하고, 수백만 명이 안전한 물과 화장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생활에 필요한 기본 서비스의 수혜 불평등과 극심한 빈부격차는 좀처럼 해소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의 실업률과 문맹률은 매우 높습니다. 


주요 이슈

에이즈 감염인구가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습니다. 2003년 조사에 따르면 임부 감염률은 28%입니다. 15~24세 사이 감염인구 중 여성이 4분의 3이상을 차지하는데, 강제적인 성관계가 주요 원인입니다.
5세 미만 어린이 사망 원인 중 40%는 에이즈 때문이며, 에이즈로 인해 영아사망률과 5세미만 사망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를 받는 11,000명 중 어린이는 거의 없습니다. 전국에 걸친 에이즈 확산으로 에이즈 고아만 백만 명 이상입니다. 출생 등록을 받는 어린이는 절반 정도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서비스를 받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영양실조에 걸렸거나, 등하교하기에는 거리가 너무 멀거나, 등록비가 없거나, 부모가 자식 교육에 의지가 없는 이유들로 인해 취학 연령의 어린이 가운데 1백만 명 이상의 어린이가 학교를 다니지 않고 있습니다.
아동학대에 관한 공식 통계자료는 없지만, 문제는 점점 심해지고 있습니다. 시설에서 보호받거나 거리를 떠돌아다니는 어린이는 더욱 많아지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 및 성과

20,00명이 넘는 보건요원 훈련 결과 에이즈 모자수직감염률(mother-to-child transmission of HIV/AIDS)이 눈에 띄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소아마비, 디프테리아 등 어린이에게 치명적인 질병에 관한 예방접종
률이 90% 이상 높아졌습니다. 어린이 50% 이상에게 비타민A를 공급하였습니다.

아기에게 친근한 의료기관의 수는 전국적으로 480개에 달합니다. 이들 의료기관으로 인해 어린이와 모성의 보건 서비스는 더욱 개선될 것입니다.

유니세프는 정부의 조기아동발달을 위한 통합계획을 기술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조기아동발달을 위한 통합계획 (watershed integrated plan for early childhood development)은 국가 제반 정책을 한데 모아 실현가능성을 더욱 높이는 프로그램입니다.

3개 지역에 있는 출생 등록제를 시행하면서 신고율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등록 건수는 매월 650건이나 됩니다.

유니세프와 협력기관은 여자어린이에 대한 교내 성차별, 폭행, 성희롱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150개 학교에 여자어린이교육지원 모임 결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찰, 검찰, 의사, 간호사 등에게 성폭행 피해자를 대하는 자세에 관한 연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