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2006 인도주의활동 보고서 요약(아프가니스탄)

2007.01.12

Afghanistan

20년 이상 지속되어 온 무력분쟁으로 나라의 상황이 어렵습니다.
전체 인구 2천4백만 명 중 5세 미만 어린이가 540만 명입니다. 출생아의 17% 1년 이내 사망합니다. 또한 1시간 마다 출산 또는 임신 중 여성 2명이 사망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의 50%는 영양실조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인구 10만 명 당 의사10명에 불과합니다. 예방접종률 66%에 그칩니다. 예방가능한 질병으로 어린이, 여성이 사망합니다. 말라리아, 홍역, 호흡기 질환, 만성 영양실조, 부실한 영양섭취 등은 주요 사망 원인에 해당합니다. 인구의 13%만이 안전한 식수를 마실 수 있으며, 폐결핵 질병 등는 심각한 공중보건의 위협적인 요소입니다.

초등학교 연령대의 어린이 절반 가량(약 2백만 명)이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중도에 학업을 그만두는 경우도 매우 높습니다.

지뢰, 비폭발물이 전국에 걸쳐 있어 일상생활에 큰 위험이 됩니다. 

재해로 인한 피해는 매번 반복적으로 고통을 줍니다. 혹한기에는 주로, 난방, 의류가 부족하여 수많은 어린이가 급성호흡기 질환으로 고통 받으며, 겨울철을 지낸 이후에는 홍수로 피해를 받습니다. 제대로 된 식수시설 부족과 홍수로 인해 설사병에 쉽게 걸립니다. 가옥, 가재도구, 농작물, 학교, 보건소 등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온건조한 여름철에는 식수가 더 부족해집니다. 최근 7년간 가뭄으로 인해 식수시설 보수를 받는 지역에는 심각한 타격을 주게 됩니다. 이 외에도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가뭄, 메뚜기 피해, 눈사태, 산사태, 지진 등의 재해로 커다란 피해를 입습니다.

일부 지역의 경우 치안 부재로 구호 활동에 장애가 되고 있습니다.

  • 2006년도 필요 재원: 2185만 불
    보건/영양(67.6만), 위생/환경(283만), 교육(1,318만), 어린이보호(27만), 인도주의활동(Humanitarian response activities, 403만), 긴급구호(22.5만)

    주변지역 개요

    • 남아시아
      SOUTH ASIA
       
      -  전세계 어린이의 25% 거주하며,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다음으로 극빈 어린이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이며 어린이 3억3천만 명은 2개 이상 필수적인 것을 얻지 못함(거주, 위생/환경, 정보, 안전한 물, 식량, 보건, 교육). 상업적 성착취 위한 어린이 인신매매율 증가
      - 전세계 영양부족 어린이의 절반 가까이 거주. 5세 미만 어린이 중 저체중(46%), 발율지체(44%), 체력저하(15%). HIV 감염 추정 인구 5백만 명
      - 자연재해: 몬순 홍수(방글라데시, 인도), 쓰나미 피해(2004, 스리랑카, 몰디브 등), 지진(2005, 파키스탄, 인도)
      - 일부 국가, 정치 분쟁, 내란 등 위협 요인

    ※ 인도주의활동 보고서(HAR; Humanitarian Action Report)는 유니세프의 인도주의 활동과 프로그램에 관하여 매년초에 보고됩니다. (2006 Humanitarian Action Report 자세히 보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