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콜롬비아에 대해 알아보기

2007.02.05

Colombia

http://www.unicef.org.co/

콜롬비아의 유니세프 활동은 아동 권리 측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제도 확립, 취약한 지역에 대한 지원, 사회적인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국민 참여, 가정, 학교 그리고 사회에서 일어나는 갈등의 해소와 예방, 아동 권리를 완전히 실현하기 위한 국가와 시민 사회의 명료한 인식 그리고 사회-경제적 소외의 감소.

산모 사망률을 낮추는 시도가 큰 성과를 거두었지만, 임산부를 위한 제도적인 지원을 받기가 여전히 쉽지 않아 산모 사망률은 10만 명당 74.1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농촌 지역 영아 사망률도 높습니다. 2002년 말까지 예방 접종률을 85%까지 높이기 위한 집중적 지원이 있었습니다. 2001년에는 15세 미만 아동 중 사고로 사망한 비율이 24%에 이르렀습니다. 

초등학교 취학률은 92%입니다. 1990년대 초에 비해 2000년에는 학교 교육을 받는 기간이 여자어린이의 경우 3년에서 3.7년으로, 남자어린이의 경우 3.1년에서 3.8년으로 늘어났습니다. 도시 지역의 경우 87%의 어린이들이 다음 학년으로 진급하지만, 농촌 지역의 경우 78%만이 진급합니다. 취학 전 교육 역시 매우 제한적인데, 1993년에 31.6%였던 것이 200년에는 46.7%로 늘었습니다. 원주민들과 아프리카계 주민 자녀들의 경우 교육의 기회가 더욱 드물게 주어집니다. 

청소년들은 갈수록 점점 더 어린 나이에 성 경험을 하고 일찍 결혼하게 됩니다. 1990년에는 15세에서 19세 사이의 여성에게서 출산되는 아이가 1,000명 중 70명이었는데 1995년에는 89명으로 늘었으며, 도시 지역 증가율은 19%인 반면 농촌 지역 증가율이 47%에 이릅니다. 

콜롬비아에서는 5세에서 17세 어린이 백만 명 이상이 노동 현장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성 매매가 확산되면서 해외로 팔려가는 아이들이 증가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아동 권리 보호에 대한 법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지난 15년간 백만 명 이상의 아이들이 난민이 되었습니다. 2001년에 광산에서 사망한 197명 중 54명이 어린이였습니다. 불법 무장 단체의 단원 중 상당수가 18세 미만의 어린이입니다. 


유니세프 중점사업

2002~2007년도 국내 프로그램은 아동의 발달 주기에 따라 구성되었으며 보편적 기본권과 어린이 보호를 기본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유니세프는 인도주의활동 목표(아래)을 통해 어린이 이재민 보호를 주요 사업으로 삼고 있습니다.
산모 사망률 감소, 조기아동개발과 그리고 지역 사회 참여 확대 및 보건 사업을 골자로 하는 양질의 교육을 위한 시도로서 어린이에게 친근한 학교 등입니다. 유니세프는 국가발전계획에 따라 통합적인 어린이 보호법 제정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어린이, 청소년 관련 공공정책안을 마련하도록 지원하는 한 편, 교육기관 등 정부조직 및 비정부 조직이 연대하여 진행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아동의 무력분쟁 참여에 관한 선택의정서(Optional Protocol on Children and Armed Conflict)의 비준은 거의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아동의 매매, 매춘, 포르노그라피에 관한 선택의정서(The Optional Protocol on Children Sale, Prostitution and Pornography) 비준은 마친 상태입니다.

인도주의활동계획은 2백만 명이 넘는 이재민(48%가 18세 미만이 48%)을 줄이기 위한 유엔의 기본 활동으로서 2002년 11월에 시작되었습니다. 위기 상황 이후 정부, 비정부와 후원자들의 지원활동을 통합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유니세프의 중점 사항은 다음 네 영역에 걸쳐 있습니다. 

   1. 18세 미만 이재민: 
유니세프는 아동의 교육, 기초 건강 및 정신적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2001년과 2002년에는 8곳의 지방 정부 및 가톨릭 교회와 연대하여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2. 소년병: 
불법 무장 단체에 6~7천 명 정도의 어린이가 활동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정부는 가족복지제도(Colombian Institute for Family Welfare) 프로그램을 통해 무장 단체에서 풀려난 아이들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교회를 비롯한 여러 시민 단체들과 함께 불법 단체로부터 어린이들을 구하고, 사회 적응을 돕고 있습니다.지난 3년간 600명 이상의 어린이들이 풀려났습니다. 유니세프는 어린이들이 불법 무장 단체에 들어가지 않도록 교육의 질 향상과 어린이가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