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네팔에 대해 알아보기

2007.03.09

Nepal 

정치적으로 매우 민감한 국내상황입니다. 수십년 동안 지속된 마오이스트의 폭동으로 인해13,000명이 사망하였습니다. 폭동으로 인해 국민 대다수는 기본적인 사회서비스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되었고, 개발원조를 제한받았으며, 가족과 공동체를 파괴하였습니다. 여성과 어린이가 겪는 피해는 더 컸습니다.


주요 이슈

매년 5만 명이 넘는 어린이들이 사망하며 이들 중 60% 이상이 영양실조 때문입니다. 어린이의 절반은 체중미달이며 임신여성의 4분의 3은 빈혈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지난 5년 동안 소아마비 발병건수가 없었으나, 2005년 국경지역에서 소아마비 발병이 보고 되었으며, 인도로의 전파될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비소에 오염된 우물은 15%에 달합니다. 전반적으로 안전한 식수를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이 높지만, 소수 공동체, 분쟁지역, 도시외곽지역 주민은 안전한 식수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구의 3분의 2는 화장실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모성사망률은 높은 수준입니다. 이는 출산관리, 숙련된 의료요원의 처치 등 보건서비스를이용할 수 없고, 여성이 상대적은 낮은 지위에 처해 있기 때문입니다. 신생아 사망률 또한 매우 높습니다. 이는 공동체가 신생아를 적절히 보호하는 방법을 모르는데 주로 기인합합니다.

무력분쟁은 교육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시위로 인한 강제 폐교로 어떤 지역에서는 교육일정을 절반으로 줄였습니다. 교사들은 위협, 폭행을 당하거나, 살해당하기도 하였습니다. 수 천명의 학생들은 학교를 중퇴하고, 정치적으로 세뇌를 받기도 하고, 마오이스트 군대나 민병대원으로 징집 당하기도 합니다.


주요 활동 및 성과

The Decentralized Action for Children and Women(DACAW)프로그램의 효과: 공동체 역량을 높이는데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증명되었습니다. 유니세프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237개 마을과 8개 지방자치단체에서 혜택받지 못하는 주민 30가구의 맵핑을 지원했습니다. 이들 중 20%인 청소년 6만 명은 유니세프의 지원을 받아 3천여 개의 어린이동아리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네팔 국내에서 실시된 홍역예방캠페인으로 거의 1천만 명의 어린이들이 예방접종을 받았습니다. 2005년, 세계보건기구는 네팔에서 신생아 파상풍이 박멸되었다고 공인하였습니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구충 및 비타민A 공급 프로그램을 통해 빈혈과 영양실조율을 큰 폭으로 낮추었습니다. 비타민A로 12,000명이 넘는 어린이 생명을 구했으며, 매년 2,000명의 어린이가 실명의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유니세프가 시작한 학교캠페인(Welcome to School)캠페인은 취학률을 크게 개선하는 한 편, 문맹률을 떨어뜨리는게 공헌하였습니다. 또한 전반적인 출생신고율을 높였습니다.

유니세프는 국내 폭동과 같은 이슈에 대응하도록 돕기 위해 여러 지역사회공동체 중심의 법률보조위원회 300여 개 설립을 도왔습니다.

1,000개가 넘는 학교 중심의 어린이 클럽은 마을의 위생환경을 개선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05년, 유니세프는 협력기관과 함께 무력분쟁의 환경 가운데 아동인권의 침해 상황을 면밀히 감독해오고 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