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벨리즈에 대해 알아보기

2007.09.13

Belize


벨리즈는 최근 몇 년 간 눈부신 경제 성장을 이루어 왔지만, 이 성과는 격심한 경제적 불평등을 가져왔습니다.  이전에도 부족했던 여성∙어린이를 위한 사회복지는 국내총생산의 100%에 달하는 국채를 이기지 못해 더욱 줄어들었습니다.


주요 이슈

농촌 가계의 대다수가 적절한 위생설비를 갖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다섯 명 중 한 명이 영양 실조로 인해 발육 장애를 겪습니다. 발육 장애는 몇몇 마야족 남자어린이들에게서 두 배 이상 높게 나타납니다. 벨리즈는 중앙 아메리카에서 에이즈 확산률이 가장 높은 나라입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진단받으면 사회적으로 고립되고 배척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테스트를 거부합니다. 특히 여자어린이들과 젊은 여성들이 취약합니다.

다른 문제들로는 범죄∙폭력의 수준, 인신매매와 가정 폭력 등이 있습니다. 출생 신고가 표준 제도화 되어있지 않습니다. 초등 학교 등록률은 95%를 상회하지만, 중퇴∙유급∙낙제율은 여전히 높게 나타납니다. 가난한 가정의 어린이 중 1/4 정도만이 중등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 및 성과

고아와 에이즈의 영향을 받은 어린이들을 돕기 위해 국가적 네트워크가 형성되었습니다. 종교 단체가 동원되어 에이즈의 영향을 받은 가정들에 위문품을 제공하고 구제 활동을 합니다.

Dangriga 마을은 에이즈 감염자를 둘러싼 차별에 맞서기 위해 ‘에이즈에 친근한 마을’ 임을 선언하고 자원 봉사 상담소와 테스트 센터로 자리매김했습니다.

‘Xchange’ 운동은 수백 명의 젊은이들에게 영향을 주어 그들의 공동체에 비폭력, 에이즈 예방, 적극적 생활습관을 활성화시키고 있습니다.

법적 책임의 최저 연령 제한을 9세에서 12세로 올렸습니다.

유니세프는 정부관계자, 경찰, 관광부 공무원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였으며, 인신매매 퇴치에 총력을 기울이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벨리즈의 극빈 지역에 미디어 캠페인을 하면서 출생신고 사무소(birth registration drvie)를 설치하였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