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쿠바에 대해 알아보기

2007.09.13

Cuba


쿠바는 최근 허리케인과 동부 지방의 극심한 가뭄 피해에도 불구하고 2015년까지로 예정된 새천년개발목표의 대부분을 완수했습니다. 

그러나, 쿠바를 대상으로 한 통상정지 강화에 따라 자금, 음식, 약품 등의 수송에 제한이 있어 영아사망률과 산모사망률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주요 이슈

산모들과 2세 미만 유아들의 철분 결핍증이 심각합니다. 동부 지방의 2세 미만 유아들 중 1/3 이 빈혈을 앓고 있습니다. 쿠바는 라틴아메리카 국가들 중 가장 높은 취학전 어린이 비만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에이즈 발병률이 낮고 꾸준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어린이감염사례는 총 에이즈 감염사례의 1% 미만입니다.
교통사고, 익사 등의 사고사가 유아사망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화장실 이용률은 98%에 이르고, 도시 지역의 식수 공급률은 95%, 농촌 지역은 78%입니다.
초등학교 순취학률은 95% 이상이고, 99%이상이 5학년까지 수학하거나 그 이상의 교육을 받습니다. 


주요 활동 및 성과

유니세프와 세계식량계획은 가뭄 피해를 입은 동부 지역의 20만 명의 여성과 50만 명의 어린이들을 위해 식량과 안전한 식수를 보급했습니다. 

냉장고와 식수보존장치로 Holguin 지방의 어린이 6천 명과 Granma 지방의 어린이 3천 명 가까이에게 식량 보급을 증대시켰습니다.

유니세프와 협력단체는 10만 회 분의 홍역, 유행성 이하선염(볼거리), 풍진 백신을 조달하여 예방접종률을  98%이상으로 끌어올렸습니다. 빈혈의 위험이 있는 어린이 30만 명에게 철분을 강화시킨 과일스프(fruit puree)를 보급하였습니다.

쿠바는 유니세프의 도움으로 모든 소금을 요오드화하여 요오드 결핍증을 퇴치하였습니다.

유니세프와 다른 여러 UN기구들은 영양, 사고 예방, 가정 문제 상담을 위해 지역 부양자들을 교육하고자 학위 프로그램을 지원했습니다.

농촌지역 교육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전략으로 4천개 이상의 초등학교에서 15만 명 이상의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었습니다. 기초 보급품을 전달해 동부 지역 학생들 4천 명의 교육 환경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모든  공공 도서관에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도서를 기증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