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에콰도르에 대해 알아보기

2007.09.13

Ecuador


심각한 빈부격차는 에콰도르의 오랜 문제입니다. 토착민과 아프리카계 에콰도르인 어린이들의 많은 수가 가난하게 자라고 있고 교육을 받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불균형 해소를 위한 정부의 노력이 몇몇 중요한 성과를 보이고 있지만 예산의 대부분을 국채 상환에 쓰고 있기 때문에 취약한 가정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사회복지비용을 늘리기가 어렵습니다.


주요 이슈

5세 이하 어린이들 중 26%가 만성 영양 실조로 인한 발육 장애를 앓고 있습니다. 토착민족 어린이들의 발육 장애율이 훨씬 더 높습니다.

에콰도르는 헌법으로 모든 어린이들에게 무료 기초 교육을 보장합니다. 그러나 사실상 학교가 매우 제한된 예산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각 가정에서 책과, 수업 자료, 설비에 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러한 비용 때문에 빈곤 가정에서는 자녀들을 학교에 보내기가 어렵습니다.

초등학교 순 등록률은 97%를 웃돌지만, 그 중 반 정도만이 중고교에 진학합니다. 12-17세 청소년 학생 중 16%가 일을 하기 위해 학교를 그만둡니다.

15-49세 인구의 에이즈 확산률은 0.3%입니다.

3백만 가량의 에콰도르인이 일을 찾아서 이주합니다. 이들 중 많은 수가 아이들을 남겨두고 떠납니다.

2006년 8월에 있었던 에콰도르의 Tungurahua화산 분화로 도로, 집, 기반 시설들이 파괴되었고 수천에 이르는 가정들이 집을 떠나야 했습니다. 화산재로 인해 23000헥타르에 심어진 작물들이 파괴되었고 지역 거주민들의 호흡기 곤란을 초래했습니다. 2007년 3월에 있었던 2차 분화로 피해 상황이 누적되었습니다.


주요 활동 및 성과

Tungurahua 분화의 여파로 Tungurahua와 Chimborazo 지역에 11개의 임시 수용시설이 만들어져 어린이 2천 명을 포함해 4750명의 이재민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수용시설에는 교육 자료가 구비되어 있고, 수용 시설과 피해 마을의 어린이들을 사회심리적으로 돕기 위해 200명이 자원봉사자가 교육을 받았습니다.

정부의 산모∙어린이 보건 프로그램으로 기초 면역률 95%를 달성했습니다. 산모는 철분 보충제를, 어린이들은 예방 접종 시에 비타민 A와 철분 보충제를 예방 공급받습니다.

유니세프가 지원하는 라디오 텔레비전의 공익 방송은 모자감염률을 낮추기 위한 방편으로 자발적 무료 에이즈 테스트를 권장합니다. 2006년 말까지 산모의 월평균 에이즈 테스트 수가 거의 두 배로 증가했습니다.

유니세프와 보건부, 소금산업의 협력으로 인구의 99%가 요오드화된 소금을 소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니세프는 Napo 지방에서 극심한 빈곤에 시달리는 가정 1,100세대에 의료서비스를 실시하였습니다.

유니세프와 협력단체는 ‘모든 이에게 교과서를’ 이라는 프로그램을 지원했습니다. 7개 지방의 자치 단체는 40만 명 이상의 아이들에게 무료로 교과서를 지급했습니다.

유니세프의 권리 옹호의 결과로, 의회는 형법전을 개정해 아동 포르노그라피, 성 학대, 성 착취, 어린이 인신매매를 범죄화하였습니다. 주의를 끌기 위한 미디어 캠페인 ‘Open Your Eyes’ 는 성 학대∙성 착취의 피해자 보호와 보호 네트워크 형성에 초점을 맞추어 어린이∙청소년 피해자에게 적절한 보호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유니세프는 바나나 농장, 화훼 산업, 쓰레기처리장에서의 아동노동을 폐지하기 위해 개별 자치단체, 기업 지도자들과 연계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