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멕시코에 대해 알아보기

2007.09.13

Mexico


멕시코는 스페인어권에서 가장 잘 알려진 나라입니다. 총 인구의 약 43.5%는 18세 이하의 미성년자입니다. 많은 어린이들이 가족과 함께, 혹은 단신으로 빈곤을 피해 도시와 농촌을 오가거나 미국으로 이주합니다. 이는 가정의 불안을 초래하고 많은 어린이들을 일터로 내몰고 있습니다. 1996년 통계에 따르면 12-17세 청소년 3500만 명이 공식적, 비공식적인 노동력에 포함됩니다.

지난 10년간의 경제 성장으로 멕시코는 중상 정도의 소득 국가가 되었지만, 불균형과 사회적 배제가 큰 문제로 남아있습니다. 약 2400만 명의 멕시코인들이 극심한 빈곤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 및 성과

유니세프의 사업은 멕시코 정부의 ‘어린이를 위한 신 글로벌 아젠다(the New Global Agenda for Children)’에 포함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고, 생애주기접근법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공공 정책 중 아동 권리 프로그램은 연방 정부와 주 정부 차원에서 보다 일관되게 어린이를 위한 사회 정책을 개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기여하고 있습니다.
- 아동 권리를 장기 공공 정책의 중심 요소에 포함합니다.
- ‘어린이, 청소년 권리 보호법(the Law on the Protection of Child and Adolescent Rights)’의 적용을 보장합니다.
- 어린이를 돕기 위한 공공 자원의 배당을 늘립니다. (20/20 이니셔티브)
- 지리적 조건, 사회적 계층, 인종 집단에 관계 없이 기초 사회 복지 서비스의 형평성을 증대시킵니다.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 현재 상황 평가와 분석
- 법적, 행정적, 제도적 개혁
- 대학과 함께 하는 아동 권리 교육, 조사
- 프로젝트 레벨 지표의 감독과 참여 평가

아동, 청소년 권리 특별 보호 프로그램으로 특별 보호 서비스와 기초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적용 범위를 늘리기 위해 지원합니다. 주요 활동은 도시, 농촌, 국경지대의 세 지역에 걸쳐 위험에 처해 있거나 특별 보호를 필요로 하는 어린이, 청소년에 적용될 것입니다.

토착어린이 권리보호 프로그램은 지역 공동체 내에서 많은 토착민들과 함께, 개선된 감독, 분석과 참여 지역 계획, 증대된 요구 창출을 토대로 지속 가능한 인간 개발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토착 가정과 어린이의 감독, 분석, 제도적 강화와 공동체 권리 부여에 문화적으로 적합한 활동들을 추진할 것입니다. 유니세프는 가능한 모든 곳에서 국가 재해 예방과 대책을 위한 역량 개발을 지원할 것입니다.

유니세프는 의회 네 정당의 지도자들이 청소년 사법 제도의 전반적 개혁의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하였습니다. 청소년 사법 제도를 연구하기 위해 코스타리카와 브라질을 방문하는 등의 연수와 인식 향상을 위한 활동들이 상원의원들 사이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후견인 제도 하에서 어린이, 청소년의 상황에 대한 연구조사도 행해졌습니다. 2002년에는 헌법 개혁 프로젝트와 청소년의 형사상 책임법 프로젝트의 초안이 ‘아동권리협약’과 함께 작성되었습니다. 유니세프는 상원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개혁의 동의를 구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