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알바니아에 대해 알아보기

2007.10.26

Albania

http://www.unicef.org/albania/index.html

알바니아는 유럽에서 가장 젊은 나라입니다. 전체 인구 중 34%가 18세 미만입니다. 알바니아는 EU에 가입하기 위해 어린이와 여성의 권리 신장에 힘쓰는 국제 단체의 노력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 시대의 보건과 교육 인프라는 이미 심각히 손상됐고, 현 시스템은 아직 충분하지 못합니다.
 
주요 이슈

- 알바니아는 유럽의 가장 가난한 국가 중의 하나입니다. 전체 어린이의 1/3이 하루에 2불 미만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 인신매매, 강제 노동, 성 학대는 일상적인 위험 요소들이고, 그 중에서도 집시 어린이들의 문제가 심각합니다. 현재까지 아동 학대와 무시, 폭력에 대응하는 공식 체제가 없습니다.
- 분리된 아동재판 시스템이 없습니다. 소년 소녀 범죄자들도 어른과 함께 수감되고 있습니다.
- 사회 서비스의 부족으로 인구가 지방에서 도시로 집중되고 있습니다. 지방은 빈곤률, 어린이 사망률, 영양 실조율이 도시 보다 모두 높습니다. 도시의 학교 및 보건소에는 사람이 넘쳐나고, 지방의 보건소 시설들은 너무 낙후돼 능력 있는 직원들이 근무를 회피합니다.
- 시대에 뒤떨어진 교습법과 양질의 교과서 및 기타 학습 자재의 부족이 알바니아 학교 시스템의 발전을 막습니다.
- 에이즈 예방에 대한 전반적 지식이 낮아 에이즈 전염의 위험성에 대한 공공 인식도 부족합니다. 

주요 활동 및 성과

- 알바니아 정부는 어린이와 사회 개발 문제에 통합적이고, 시스템적인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정부 관계자들은 어린이 인신매매를 방지하는 국가적 계획을 세우고, 소년소녀들을 위한 분리된 사법 시스템에 대한 의회의 승인을 이끌어냈다. 2004년, 알바니아는 처음으로 아동권리협약을 선언했습니다.
알바니아 수상 관저에는 아동권리부서가 설치됐습니다.
- 유니세프가 지원하는 어머니와 어린이를 위한 정원 프로그램 실시 결과, 가장 가난한 지역의 수천 가구에서 일상적인 보건 관리의 질이 상승했고, 영유아 개발 중요성의 인식이 높아졌습니다. 또한 아버지의 게시판 (‘father’s boards’)이라는 항목을 포함한 정원 프로그램으로 아이를 기르는 데 남성의 역할이 커지고, 가정의 의사결정에서 여성의 참여도가 높아졌습니다.
- 유니세프와 협력자들은 알바니아 전역의 학교 수준을 높이기 위해 교육 가이드 라인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처음 알바니아 정부는 에이즈 치료제 보급에 $150,000를 사용했습니다.
- 현재 정부는 알바니아 어린이 면역에 예전보다 많은 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청소년 의회 프로그램이 공공 서비스에 대한 어린이들의 참여율을 높였고, 알바니아 어린이 이슈에 관심이 많은 입법자들이 신속하게 행동하도록 촉구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