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우즈베키스탄에 대해 알아보기

2007.10.29

Uzbekistan 

http://www.unicef.org/uzbekistan/

소비에트 연방 붕괴 이후 계속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즈베키스탄은 최근 경제 성장을 이뤘습니다. 그러나 청년 실업률이 높습니다. 총 인구의 1/5이 하루 1불 미만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어린이 사망 질병의 예방접종률이 현재 98%를 초과했고, 총 인구의 99.3%가 글을 읽고 쓸 수 있습니다.

주요 이슈

정부는 공공 보건에 매해 1인 당 8불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사망률이 낮게 보고되지만 실제로는 높습니다. 생존에 대한 정의 기준이 다양해 어린이 사망의 심각성이 제대로 인식되지 못합니다.
여성과 어린이의 절반 이상이 빈혈증을 겪고 있습니다. 빈혈증은 임산부 사망률을 높이는 주 원인입니다.
3세 미만 어린이의 1/4 정도가 발육저하 증세를 겪는다. 비타민 A 결핍증이 만연하고, 총 인구의 절반 이상이 요오드 결핍 증세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장애 어린이는 분리 교육을 받는다. 일반 아동들과 비교해 교육의 질과 기회가 매우 열악합니다.
 
주요 활동 및 성과  

유니세프는 정부가 실시하는 안전한 모성 교육 시범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이를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프로그램에는 완전모유수유 중심의 태아 및 신생아 관리법이 포함돼 있습니다.
각종 결핍증을 극복하기 위해 4백만 명 이상의 가임 여성과 2세 미만 어린이들에게 철분과 엽산 보충제를, 2백 만 명 이상의 어린이들이 비타민 A제를 공급하였습니다.
이미 높은 예방접종률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도 시행됐습니다.
우즈베키스탄에 현재 소아마비는 사라졌습니다.
유니세프는 우즈베키스탄이 요오드화 소금을 사용하는 법을 통과시키는 운동을 하면서 요오드를 감독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었고, 각 가정에서 소금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6백만 명의 취학 아동들을 등록시켜 이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였습니다. 
교육 당국 및 사업 협력자들과 함께 유니세프는 단순한 기술 전달에서 학생 중심으로 교습법을 변화시키고, 교육 과정 개정을 지원하면서 초등 교육을 강화했습니다.
80개의 학교에서 위생 시설이 보수, 개선돼 수천 명의 학생들이 혜택을 받았고, 여자 어린이들의 학교 출석율이 올라갔습니다.
어린이에게 친근한 보건 서비스 및 또래 집단 교육, 미디어 캠페인과 학교 교과 과정 개발을 통해 유니세프와 사업 협력자들은 어린이들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선택하고, 에이즈의 확산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정부가 설립한 어린이보호조정위원회는 유니세프의 방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국가 법률과 국제 기준의 재판 시스템을 조화시켜 부모 보호가 없는 어린이들을 시설에 보내지 않고, 장애 아동의 생활을 개선하는 정책을 개발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