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파나마에 대해 알아보기

2007.10.29

Panama

파나마는 2006년 보고된 인간개발지수에는 잘 개발된 나라로 분류되어 있지만, 국가 연구에 따르면 부유층 20%의 연간 소득이 빈곤층 20%의 32배에 달합니다. 세계 은행은 파나마를 경제적 불평등이 극심한 나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어린이는 경제적 불평등에 큰 피해를 받습니다.

주요 이슈

공식 조사에 따르면, 5살 미만의 유아 중 50% 이상이 가난한 환경에서 살아가고, 30%는 극심한 빈곤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린이의 대부분은 토착민 출신입니다.

파나마는 지난 6년 간 5세 미만 유아의 만성적 영양 실조가 증가하고 있는 중앙 아메리카의 두 나라 중 하나입니다. 영양 실조를 앓고 있는 인구는 19%에 해당합니다. 이 문제는 토착민들이 주를 이루는 지역에서 훨씬 심각해, 이 지역에 살고 있는 어린이 중 반 이상이 저체중입니다.

15-49세 인구 중 0.9%가 에이즈 보균자입니다. 몇몇 조사에 의하면 임산부의 0.7%가 에이즈 보균자이기 때문에, 모자감염률이 4%에 이를 것으로 추정됩니다.

취학 전 1, 2년 간의 예비 교육 확대와 파나마 법에서 정한 최소 3년 간의 고등 교육을 포함한 기초 교육 이수 지원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주요 활동 및 성과

교육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어 왔습니다. 15-24세 인구 중 성별 간의 차이 없이 96%가 글을 읽고 쓸 수 있습니다.

초등 교육이 보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교육의 질과 교육 시스템의 자원 관리 효율성은 여전히 문제점으로 남아있습니다.

파나마 정부는 유니세프와 유엔의 지원 하에 빈곤층 감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사회적 보호 정책을 채택해 주로 토착민 거주 지역에서 살고 있는 극빈곤 가정을 위해 식량과 현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식량과 현금 지원은 등기부에 등록된 부모와 자녀, 산모 관리, 자녀 예방 접종, 교육의 분야에 한합니다.

포괄성을 강조하는 새 국가 교육 정책이 채택되었고 학교 교육 시스템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정부가 시행하는 어린이에 중점을 둔 에이즈 예방 정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민 사회와 비영리단체들도 어린이, 여성 권리에 관련된 문제들에 보다 활동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파나마는 유니세프의 지원에 힘입어 요오드 결핍증을 퇴치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