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우간다에 대해 알아보기

2008.03.05

Uganda


최근 수년 간 어린이와 여성에 대해 괄목할만한 투자 (특히 초등교육과 에이즈 퇴치)가 이뤄졌습니다. 그러나 지난 20여년 간 치러진 북부지역은 정부군과 반군(Lord’s Resistance Army) 간의무력분쟁으로 인해 불안정한 상황, 심각한 인권유린, 그리고 수많은 이재민을 낳았습니다. 

우간다는 아동권리협약(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과 아동의 무력분쟁 관여에 관한 선택 의정서를 비준한 바 있습니다. 또한 1996년에는 아동권리협약에 입각한 어린이 관련 법령이 마련되었습니다.


○ 주요 이슈

- 말라리아, 호흡기증후군, 설사 등은 5세 미만 어린이 사망률의 주요 원인입니다.
- 매년 2만 명의 아기들이 엄마로부터 에이즈에 감염되고 있습니다.
- 2백만명의 고아 중, 절반 가량이 에이즈로 인해 부모를 잃었습니다. 2010년에는 350만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초등학교 순취학률이 87%로 올랐습니다.
- 분쟁으로 이재민이 된 140만 명 중, 80% 가량이 어린이와 여성입니다. 이들은 200여개 이재민캠프에서 어려운 생활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 1986년 이래 반군이 납치해간 어린이는 2만5천여명에 이릅니다.
- 분쟁의 영향을 받는 지역에서는 반군의 납치와 폭력의 위협이 있습니다. 밤만 이러한 위협을 피하기 위해 집을 떠나 도시에서 잠을 자는 혼자 다니는 어린이들이 4만 명에 이릅니다.


○ 활동 및 성과

- 2003년, 생후 6개월~15세 어린이 1천350만 명이 홍역예방접종을 받았습니다.
- 1년에 두 번 있는 어린이의 날에 4백만 이상의 어린이가 비타민A, 예방접종, 구충제를 공급받고 있습니다.
- 전국 18개 지역으로까지 퍼진 여자어린이교육 캠페인(Girls’ Education Movement)으로 인해 370만 여자어린이가 교육을 혜택을 받게 되었습니다.
- 정식교육과정에서 소외된 9,600명의 어린이들은 250개의 비공식 교육센터에서 교육을 받게 되었습니다.
- 51만2천 명의 어머니들은 전국 91개 에이즈 모자감염 예방센터의 교육을 참간하고 있습니다.
- 전국 25개 지역에 벌인 생존/사망 등록 프로그램을 통해 140만 어린이들이 등록되었습니다.
- 2,300명의 보건 자원활동가의 도움으로 30만 이재민 어린이들은 응급의약품 지원을 받았습니다.
- 분쟁 영향지역내 치료식급식센터에서 심각한 영양실조에 걸린 8천 명의 어린이들이 치료식우유, 고단백비스킷 등을 공급받았습니다.
- 임시 배움터와 조기아동발달센터를 통해 120만 초등학교 학생과 1만2천 취학 전 어린이를 돕고 있습니다.
- 이재민 40만 명을 위해 이재민캠프에 모터펌프를 설치, 안전한 식수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반군에 납치된 5천 명의 어린이들이 가족과 재회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 반군의 위협을 피해 도시에서 잠을 자는 3만 명의 어린이들(night commuters)을 위해 쉼터와 생활필수품을 공급하였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