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잠비아에 대해 알아보기

2008.03.06

Zambia


잠비아의 경제는 전반적으로 성장세를 이루고 있지만, 혜택이 고르게 나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구의 64%가 하루 1불 미만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정부의 긴축경제정책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고, 정부예산효용성을 높였으나, 이러한 정책으로 인해 사회서비스의 확충이 이뤄지지 못했습니다. 잠비아는 에이즈로 인해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성인의 16%가 에이즈에 감염된 상태입니다.


주요 이슈

에이즈 모자감염률이 매우 높아서 매년 3만 명의 어린이가 에이즈보균자로 출생합니다.

에이즈로 인해 한 세대의 상당수가 고아가 되었습니다. 잠비아 어린이의 20%는 한쪽 또는 양 부모를 에이즈로 인해 잃었습니다. 과부 또는 고아로 이뤄진 가족들은 충분한 식량을 일궈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약 7만5천 명의 어린이가 거리에서 생활합니다.

말라리아는 어린이의 생명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질병입니다.

5세 미만 어린이의 50%가 영양실조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빈혈, 비타민A 결핍증은 많은 어린이가 겪고 있습니다.

잠비아의 보건시스템은 약품, 의료장비, 훈련된 의료진이 부족한 상황이며, 농촌지역은 정도가 더 심합니다.

농촌 인구의 36%만이 안전한 식수를 이용합니다.

초등학교 입학금 폐지 덕분에 입학률이 높아졌으며, 성별 차이는 1% 미만입니다. 그러나 교사가 턱없이 부족하며, 많은 어린이들이 언어와 수학 과목에서 기초학습력이 낮은 상태입니다.


주요 활동 및 성과

국제적인 도움의 손길 덕분에 잠비아의 에이즈 퇴치 활동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에이즈치료제(항레트로바이러스) 약품 공급확대와 함께 에이즈 테스트 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10개 보건센터에서는 모자감염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홍역, 말라리아로 인해 사망하는 수는 최근 수년 간 눈에 띌만큼 줄어들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연 2회의 어린이 보건주간 동안 전국에 걸쳐 비타민A, 구충제, 예방접종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가정폭력, 학대를 막기 위해 주요 매체와 미디어캠페인을 벌이고 있으며, 대통령과 영부인의 협조를 얻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61개 학교에서 급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자어린이들이 학교에 더 많이 다닐 수 있도록 하기 위해 'Go Girls'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에이즈, 말라리아 예방에 관한 생활교육은 청소년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초등학교의 읽기와 듣고 이해하기 교과목을 통해 문맹률을 많이 개선하였습니다. 유니세프는 4천여명의 교사를 훈련시켰고, 해당 교육의 확대를 위해 교육혜택을 받지 못한 어린이를 위해 교육자재를 공급하였습니다.

유니세프는 수백개의 학교와 수천 가구를 위해 수백개의 우물, 화장실 설치, 안전한 물과 위생 활동에 필요한 위생물품 공급 등을 지원하였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