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스와질란드에 대해 알아보기

2008.03.19

Swaziland


스와지족의 3분의 2가 빈곤에 허덕이며, 대부분 농촌지역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에이즈감염률이 40%에 다다르고 있어서 세계에서 가장 높은 감염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항레트로바이러스처치, 에이즈캠페인, 감염억제를 위한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요 이슈

2000년 이래 수많은 고아들이 늘었으며 10만 명에 다다릅니다. 대부분 에이즈로 인한 고아입니다. 이러한 위기상황은 더 악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20~30대의 에이즈감염률이 50%에 다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1995년 이래 증가한 에이즈 모자감염률로 인해 영아사망률이 50% 가까이 증가하였습니다.

에이즈로 인해 가족제도를 붕괴시키는 악순환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고아는 자주 빈곤과 굶주림으로 고통 받습니다. 학교교육은 고사하고, 폭력, 강간, 학대의 위험에 노출됩니다. 어린이의 40%가 중증영양실조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나라 전반에 걸쳐 숙련된 의료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형편입니다.


주요 활동 및 성과

2004년 9~ 10월 항레트로바이러스 처치의 혜택을 받는 대상이 두 배 가까이 늘었으며, 2005년 말 다시 두 배로 증가하여, 1만3천명이 혜택을 입게되었습니다.

유니세프와 협력기관은 에이즈 모자감염예방 프로그램, 수백명의 간호사, 상담요원 훈련 프로그램 등을 수립하였습니다.

신뢰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협력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에이즈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강화하였습니다. 수천 명이 참가하는 어린이 합창경연대회는 이러한 성공적인 활동사례중 하나입니다. 모든 지역공동체에 에이즈에 대한 심각성을 자연스럽게 알리는 효과를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유니세프는 교회와의 협력을 통해 해당 지역사회의 에이즈예방 프로그램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고아와 위험에 처한 어린이를 돕는데 있어서 이웃주민 최우선으로 하는 돕는 프로그램(Neighbourhood Care Points)이 수립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3만 명에 이르는 어린이들이 음식, 옷, 임시거처, 식수처리물품, 사회서비스 등의 혜택을 입었습니다.

정부의 교육프로그램(Education For All programme)의 기금 지원을 통해 고아와 위험에 처한 어린이 8만명이 학교를 다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동인권옹호활동(Advocacy by action)을 통해 에이즈와 성학대 피해어린이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을 개선하였습니다. 쉬쉬하던 이슈는 이제 터놓고 이야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성학대에 관한 현황 보고는 활발하게 이뤄지게 되었으며 많은 경찰서에는 어린이상담을 위한 방이 마련되었습니다.

유니세프는 학대 피해 어린이 상담 및 치료를 위한 어린이보호 전문요원 1,500명 이상을 양성하였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