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동티모르에 대해 알아보기

2008.03.25

Timor-Leste


정치적인 불안정과 정치 폭력 등으로 인해 수도 딜리는 매우 혼란한 정국을 맞고 있으며, 이로 인해 집을 떠나 이재민이 된 어린이와 가족들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개발정책은 우선적인 필요 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한 시스템 및 기반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의료요원, 교사, 각 기관장, 법조인, 경찰, 사회사업가 등을 대상으로 한 훈련과정을 통해 사회기반시설 확충이 용이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주요 이슈

수만 명의 이재민은 임시 캠프와 숙소에서 거주하고 있습니다.

인구의 60% 이상이 18세 미만입니다. 앞으로 어린이가 살아갈 암울한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주된 과제입니다. 도시 청년실업률(남성)은 43%에 이르고 있습니다.

영아와 5세 미만 어린이 사망률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말라리아, 설사, 호흡기질환 등은 사망의 주된 원인입니다. 오염된 식수를 마시거나, 적절하지 못한 화장실을 이용하는 일, 열악한 영양 상태 등으로 인해 국민 건강을 총체적으로 위협받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예방접종률은 낮습니다. 이로 인해 홍역과 같은 예방 가능한 질병의 위험이 높습니다.

동티모르는 주변 지역 중에서 가장 높은 모성 사망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출산전 의료혜택을 입는 임신 여성은 매우 적습니다.

의료인력이나 장비 등에 대한 확보가 이뤄졌으나, 이용률이 낮은 상황입니다.

에이즈 감염률은 낮은 상황이나, 올바른 성지식에 대한 부족으로 인해 감염률이 상황이 높습니다.
문맹률은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가정내 폭력 및 성폭력은 일상적으로 벌어지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 및 성과

유니세프는 백신, (백신용) 운반상자, 필수의약품 등을 공급하여 순회 보건진료를 돕고 있습니다.

위생적이고 안전한 출산을 도울 수 있도록 모든 산파들을 대상으로 훈련을 실시하였습니다.

국가영양정책에 따라 의료요원들은 모유수유 중요성을 교육 받는 한 편, 어미니 자원봉사단체들은 5개 지역에서 모유수유를 잘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2005년 인근의 인도네시아에서 소아마비발병한 이래, 유니세프는 17만 5천 명의 어린이에게 예방접종을 실시하였습니다. 공공교육 캠페인을 통해서도 예방접종, 에이즈예방, 위생, 적절한 영양섭취 등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7개 시범 학교를 중심으로 1,200여 명의 어린이들에게 구충제를 공급하였습니다.

5세 미만 어린이의 92%에게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비타민 A를 공급하였습니다.

4,200여 집에 화장실을 설치하였고, 수백개의 우물, 식수시설 등을 설치 및 보수하였습니다. 24개 학교에 새로운 수도시설과 화장실을 만들었습니다.

유니세프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개선할 수 있도록 교육개발 및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출생등록 시스템을 개발 및 정착할 수 있도록 기술적 지원 및 필요장비를 지원하였습니다.

국가아동권리위원회가 새로 설치되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