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미얀마에 대해 알아보기

2008.05.07

Myanmar

주요 이슈 및 상황

동남아시아에서 큰 나라 중 하나인 미얀마는 130여 소수민족이 인구의 45%에 이를만큼 다양한 소수민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Bamars 족이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Shan, Kachin, Kayin, Mon, Rakhine 족 등도 상당한 수에 이릅니다.

자연재해, 경제정책의 낮은 수준, 아시아 지역의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미얀마의 경제침체는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내 지역별 격차도 심합니다. 농촌과 도시 내 이주정착촌에 비해 주요 도시의 어린이 성장환경은 훨씬 낫습니다.

국경지대에 거주하는 소수민족의 경우 무력분쟁의 영향과 낮은 접근성으로 인해 공공 보건서비스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세계은행(World Bank)에 따르면 전체 인구의 4분의 1이 빈곤선(poverty line) 수준 이하의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치적 억압과 고립상황이 상당히 계속되어온 상황에도 불구하고, 미얀마는 적절한 자원과 사회적 동원력이 우수하고 특정 사업을 수행하는데 전문적인 기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국가위생주간과 예방접종의 날에 요오드화소금과 비타민A 공급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사례를 들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목표 달성치에 가깝게 접근하였습니다.

관련 프로그램을 수행하는데는 주변지역, 나라와의 협력관계가 중요한 이슈이며 상호간 역할 수행을 위한 역량 개선이 요구됩니다. 예방접종의 날 캠페인 및 소아마비 예방 프로그램 실천을 위한 중국과의 협력, 에이즈 예방을 위한 메콩강 유역 국가들과의 협력과 같이 국경을 사이에 둔 나라간의 협력과 효과적인 수행이 결실을 맺어온 경우입니다. 말라리아 예방 및 확산과 국경지역 특히 메콩강 지역에서의 어린이 보호에 관련한 이슈 등을 위해 협력방안이 구체화되어가고 있습니다.


유니세프 주요 활동

유니세프는 어린이와 여성의 건강에 위협을 주는 보건관련 예방 프로그램을 펼치는 한편, 위생적인 생활을 지켜나갈 수 있는 예방법을 알리고 있습니다. 주된 질병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필수의료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 안전한 출산을 돕는 것, 깨끗한 물과 위생적인 화장실을 이용하도록 돕는 것 등입니다.

비용 대비 효율적인 프로그램으로서 가정, 지역사회, 학교 등에서 어린이가 안전하고 밝게 지낼 수 있는 어린이에게 친근한 공간을 만들어 나가는 프로그램을 펼치고 있습니다.

착취, 학대, 위험한 노동 등 어린이와 모성의 권익을 위협하는 것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사회 전반적인 옹호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에이즈는 주요 국제구호기관, 정부, 비정부기구 등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해오고 있으며, 수행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유니세프는 관련 기관 중 리더역할로서 또는 활동적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엔에이즈(UNAIDS)와의 긴밀한 협력은 다른 모든 협력기관의 수행하는 바를 더욱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필수적인 관계입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