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라이베리아에 대해 알아보기

2008.06.09

Liberia 

2005년 14년간의 잔혹한 전쟁을 마치고 30만명의 난민과 이재민이 고향으로 돌아왔습니다. 평화선거가 열렸지만, 아직 주정부와 법질서의 재건사업은 시작단계에 있습니다. 사회복지수준도 전쟁 전에 비하면 매우 미미한 수준입니다. 인구의 1/3이상, 아이들의 경우 그보다 더 많은 수가 하루 1달러 미만으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주요 이슈

- 5세미만 어린이 사망률은 세계 5위 수준으로, 15% 이상의 어린이가 첫 돌을 맞기도 전에 사망하고 있습니다. 
- 홍역이나 말라리아와 같이 쉽게 예방할 수 있는 질병이 사망의 주원인입니다. 매년 수천명의 어린이가 영양실조와 호흡기 질병으로 사망하고 있습니다. 
- 5세 미만 어린이 40%가 영양실조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 40%에 육박하는 인구가 안전한 물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75%의 인구가 화장실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 에이즈감염율은 5.9%이지만, 실재로는 이보다 훨씬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무력충돌, 에이즈 감염, 기타 질병으로 고아가 되는 어린이 수가 230,000명에 달합니다. 
- 50만명의 어린이가 학교에 다니지 못하고 있습니다. 2/3의 학생들이 수준미달의 선생님으로부터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여학생들의 취학률은 남학생들에 비하면 훨씬 낮은 상황입니다. 
- 휴전중임에도 불구하고, 무장군사들이 기니 - 코트디부아르 국경지대에서 소년병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 및 성과

- 유니세프와 파트너들은 기초적인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이재민캠프 내 수천 명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약 1백만명의 어린이들에게 소아마비 예방접종과 비타민A 보충제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예방접종 프로그램을 위해 185개의 보건시설이 운영되고 있으며, 원활한 백신 공급을 위해 전국 저냉보관 시스템 보수, 설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유니세프와 파트너들은 3개 도(county) 내 5세 미만의 어린이들을 위한 27개의 보건소(health clinic)과 홍역 예방접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세계식량계획은 유니세프의 파트너로서 이재민 캠프에 있는 약 10만명 이상의 영양실조 여성과 어린이를 돕고 있습니다. 
- 전국 1천여 개 학교, 2만 여명의 학생들에게 안전한 식수와 화장실을 공급하였습니다.
- 유니세프와 파트너는 1천 여 개의 학교에 약 3만5천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학습도구세트를 제공했습니다. 거의 1천명의 선생님들(이들중 600명 상당이 여성)이 초등교육지도과정을 이수했습니다. 
- 국회는 포괄적인 여아 교육정책을 채택하였습니다.
- 거의 12,000명의 소년병들이 군대에서 해산되었습니다. 
- 유니세프와 파트너들은 아동인권과 아동보호에 관해 1천5백명 이상의 경찰관들을 교육시키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