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유니세프, 무력 분쟁을 피해 유럽으로 오는 난민 어린이들 지원

2015.08.27


유니세프는 그리스의 국경 근처 마케도니아 제베일자 지역에 아동친화공간을 조성하여, 시리아, 이라크, 아프가니스탄에서 무력분쟁을 피해 유럽으로 온 난민 여성과 어린이들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아동친화공간은 무력 분쟁을 피해 이주를 한 난민들을 위해 유엔난민기구가 설치한 지역 안에 조성되어 있으며, 한번에 약 50명의 어린이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이 공간에서 어린이들은 심리적인 안정과 휴식을 취하거나 다른 가족이 난민 등록 절차를 밟을 동안 안전하게 놀 수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각별한 보호가 필요한 어린이들을 직접 조사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지 NGO 파트너와 함께 별도의 파견팀을 구성하여 이산가족이 된 어린이들이 다시 가족과 재회할 수 있게 도와주거나 심리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한 달 동안, 마케도니아를 통해 유럽으로 이주한 난민들은 하루 1,500명에서 2,000명으로 증가하였으며, 이 중 30%가 여성과 어린이입니다. 대부분 시리아,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출신으로 조국에서 나날이 심해지는 무력분쟁을 피해 오게 되었습니다.

피난 온 난민 어린이 중에는 부모나 성인 가족 구성원 없이 홀로 도망쳐온 경우도 있는데, 이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 어린이들의 경우, 유럽 내 국가별로 다른 법 및 행정 제도로 인하여 교육 및 공공 보건 서비스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법의 보호를 받지 못할 수 있고 과도한 출입국관리로 인하여 어린이들의 목숨이 위험에 놓이게 될 수도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어린이가 어린이로서 마땅히 누려야 할 아동권리'가 지켜질 수 있도록 유럽 각국 정부에 난민 어린이의 신분, 종교, 국적을 막론하고, 어린이의 보호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이 어린이들은 특별한 지원과 관심이 필요함은 물론이고, 차별 없는 지속적인 보호가 절실합니다. 유니세프는 현장에서 어린이들의 상황을 직접 관찰하고 있으며, 각국 정부와 함께 어린이들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