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지구촌빈곤퇴치를 위한 화이트밴드 캠페인

2005.06.27
지구촌빈곤퇴치 시민네트워크 화이트밴드데이 캠페인 개최

’지구촌 빈곤 퇴치’라는 대명제에 뜻을 함께 하는 20개 해외개발 NGO와 시민단체가 연대해 결성한 지구촌 빈곤퇴치 시민네트워크는 우리 국민들에게 ’빈곤 퇴치’를 상징하는 화이트밴드를 홍보하고 보급하기 위해 2005년 6월 25일 오전 10시 30분 인사동 입구 남인사 마당에서 ’빈곤 없는 지구촌, 우리다함께(End Poverty)’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캠페인을 열었습니다.

화이트밴드 데이란 일정한 날을 정해 뜻을 함께 하는 모든 사람들이 동시에 ’화이트밴드’를 착용함으로써 각 나라 정부에 빈곤 퇴치를 위한 실제적인 행동을 요구하자는 취지에서 정해진 날입니다. 우리나라가 6월 25일로 화이트밴드를 정한 것은 6.25 당시 최빈국이었던 우리나라가 경제 발전을 이루었으니 이제 지구촌의 빈곤국을 도와주는데 앞장서자는 뜻에서입니다.

이번 캠페인은 개그맨 김종석 씨의 사회로 디자이너 앙드레 김(유니세프한국위원회 친선대사), 탤런트 정영숙(한민족 복지재단 홍보대사), 산악인 엄홍길(플랜 코리아 홍보대사) 씨 등 각 참여단체의 홍보사절들이 참석하였으며, 화이트밴드 착용식 외에도 사진전, 유엔밀레니엄 개발목표 소개전, 세계지도로 알아보는 빈곤 없는 세상 퍼포먼스 등의 행사가 열렸습니다.

(→ 사진설명 : 지구촌에서 빈곤을 퇴치하자는 슬로건과 함께 인사말을 전하고 있는 앙드레 김 친선대사)


※ 행사순서

- 사회 김종석
- 식전행사 : * 퍼포먼스 -현대무용가 이지영 (캐나다와 한국에서 알코올중독,낙태 등을 주제로 50여 차례 공연)
* 화이트밴드 캠페인 영상 소개
* 6.25와 화이트밴드 의미 소개(탤런트 정영숙, 산악인 엄홍길)
* 화이트밴드 캠페인 소개(박병옥 경실련 사무총장 외)
* 밴드착용식(앙드레 김 유니세프 친선대사를 비롯한 유명인사)
* 빈곤 없는 세상을 위한 희망 퍼포먼스 (세계지도에 빈곤국 표시하기)
* 거리 캠페인(인사동, 안국역, 종각, 광화문, 종로 3가 등)

화이트밴드 데이에 관해 :
지구촌의 빈곤 퇴치를 위한 정부 지도자들의 책임을 촉구하자는 뜻에서 전세계의 민간기구와 개인들은 특정한 날에 ‘빈곤 퇴치’를 상징하는 흰 띠를 함께 착용하자는데 합의했습니다. 2005년 7월 1일과 9월 10일, 12월 10일이 전세계인이 정한 ‘화이트밴드 데이’입니다. G8정상회담, 유엔밀레니엄 정상회의, WTO 장관급회의 등 각국의 지도자들이 모이는 중요한 국제회의가 이 시기에 열리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6.25에 맞추어 7월 1일이 아닌 6월 25일을 화이브밴드 데이로 정했습니다.

지구촌 빈곤퇴치 시민네트워트 참여단체 (20개, 가나다 순) :
경실련, 한국해외원조단체협의회, 한국세이브더칠드런, 한국월드비전, 유니세프한국위원회,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 지구촌나눔운동, 굿네이버스, 한국복지재단, 한민족복지재단, 한국JTS, 플랜코리아, 한국YMCA전국연맹, 대한YWCA연합회, 기독교사회책임,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한국여성단체연합, 녹색미래, 녹색교통운동, 한국에이즈퇴치연맹

※ 화이트밴드 데이 웹사이트 www.endpoverty.or.kr

* * *
다음글 쓰나미 6개월 보고서 2005.06.30
이전글 아프리카 어린이 사진전 2005.06.21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