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유럽행 난민 어린이와 가족을 위해… '블루도트'가 함께해요!

2016.03.16
목숨 걸고 유럽으로 향하는 난민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어렵게 온 가족이 손을 잡고 전쟁터를 벗어나기 위해 유럽으로 향했지만, 중간에 내 소중한 아이가, 내 소중한 엄마, 아빠가 사라진다면? 
4명의 딸을 데리고 유럽으로 피난 하던 중, 2명의 딸 아스마(가명)와 자하라(가명)를 잃어버린 엄마 나시마(가명). 일단, 어린 나머지 두 딸과 함께 블루도트에서 초조해 하며 두 딸의 소식을 기다렸습니다. 다행히 유니세프 직원이 역장에게 도움을 구해, 어린이를 찾는 방송을 했고 잃어버렸던 두 딸들은 엄마가 있는 블루도트에 무사히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가족이 영영 헤어질지도 모르는 위기의 순간이었습니다.

블루도트 
위와 같은 안타까운 일을 해결하기 위해 유니세프는 유엔난민기구(UNHCR)와 공동으로 난민들이 유럽으로 들어가는 주요 경로에 특별 지원 센터를 설치했습니다.
이동을 하는 난민 어린이와 가족이 잠시라도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안전한 공간’을 제공하기로 한 것인데요. 이 공간은 “블루도트(Blue Dot)”라고 이름 붙여 졌습니다. 이 동그랗고 파란 공간 안에서 난민 어린이와 가족들은 보호와 상담 등 생활 필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유럽에 도착한 난민 중 60%가 어린이나 여성

에게해나 지중해를 통해 유럽에 도착한 난민 중, 여성과 어린이의 비율은 2015년 9월 27%였으나 올해 2월 60%로 급등했습니다.
폴커 튀르크 유엔난민기구 고등판무관은 “보호자 없이 홀로 유럽으로 이동하는 어린이의 안전이 걱정됩니다. 그들은 홀로 이동하면서 전쟁의 아픔과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마리 피에르 푸아리에 유니세프 특별조정관도 “내전을 이유로 집을 떠난 난민 어린이의 삶은 망가졌습니다. 난민 어린이들은 엄청난 혼란과 스트레스 속에서 생존을 위해 유럽으로 이동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보호자 없이 혼자 이동하는 어린이의 위험 노출 

보호자 없이 이동하는 어린이는 질병, 트라우마, 폭력, 착취와 인신매매 등의 위험에 노출될 위험성이 큽니다. 따라서 ‘블루 도트는’ 난민 지원 센터는 어린이, 가족 난민은 물론, 혼자가 된 어린이를 특별히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치됐습니다.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불안정한 삶을 사는 난민 어린이에게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한 생활과 안전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나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를 어떻게 확인하고 관리할까요? 어떤 국가에서는 성인이 아니라는 것이 밝혀지면 유럽으로 이동하는 것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어린이가 성인 행색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어린이를 더욱 위험에 처하게 합니다. 지난해 보호자가 없거나 보호자로부터 헤어진 90,000명 이상의 어린이가 독일, 스웨덴 등 유럽 국가에 망명을 신청하거나 그 곳에서 일시적 보호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블루도트’는 난민 어린이가 찾기 쉬운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적십자나 현지 NGO 파트너들과 함께 표준화되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결코 블루도트 난민 지원 센터가 각 정부의 역할을 대신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난민 어린이가 체류 중인 각 국가는 보호자가 없는 어린이를 보호하고 지지해야 하며, 성추행 및 폭력을 근절할 책임과 의무가 있습니다.

블루도트


‘블루 도트’ 난민 지원 센터의 서비스

‘블루 도트’ 난민 지원 센터는 국경 출입구, 난민 등록소, 주요 거점 도시와 같이 전략적으로 선별된 장소에 위치할 예정이며, 자원봉사팀도 운영될 예정입니다. 현재 그리스, 마케도니아 구 유고슬라비아 공화국, 세르비아, 크로아티아, 그리고 슬로베니아 설치되어 난민들을 보호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폴커 튀르크 유엔난민기구 고등판무관은 “이 지원 센터는 낯선 환경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난민 어린이에게 필요한 보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유니세프와 유엔난민기구는 앞으로 3개월 이내에 20개의 난민 지원 센터를 더 설치해 운영 할 계획입니다.
 
블루도트 

블루 도트 지원 서비스

-    이산가족 상봉 서비스: 국제 적십자·적신월과 공동으로 제공  
-    아동친화공간과 어머니와 영∙유아를 위한 전용공간 운영
-    심리상담 전용 공간 운영
-    심리∙사회적 응급처치
-    법률 자문
-    여성과 아동을 위한 안전한 잠자리 공간 운영
-    사회복지사 파견 
-    무선인터넷이 가능한 정보센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