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전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모유수유 보호정책이 부족

2016.05.13


전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모유수유 보호정책이 부족

세계보건기구(WHO), 유니세프, 국제유아식품행동망(IBFAN)이 펴낸 보고서에 의하면 전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아직도 모유수유를 보호하고 촉진하는 정책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모유 대체품 마케팅: 국제 규약 이행에 관한 국제 현황 보고서 2016 (Marketing of breast-milk substitutes: International implementation of the International Code – Status report 2016)’ 에 의하면 전체 연구대상 194개국 중에서 ‘모유대체품 판매규제 국제규약(the International Code of Marketing of Breast-Milk Substitutes, 이하 ‘국제규약’)’과 세계보건회의(World Health Assembly)에서 후속으로 채택한 결의안에 따르는 정책을 갖춘 국가의 수는 2011년 103개국에서 135개국으로 늘었습니다. 그러나 이 중 39개국만이 국제규약의 모든 규정을 이행하고 있었고, 이는 2011년에 비해 2개국만 증가한 수치입니다. 



또, 경제적 수준이 높은 국가들이 모유수유에 더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규약과 가장 합치하는 법안을 갖추는 국가들의 비율은 WHO 동남아시아 지역(36% - 11개국 중 4개국), WHO 아프리카 지역(30% - 47개국 중 14개국), WHO 지중해 동부지역(29% - 21개국 중 6개국) 순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WHO 아메리카 지역(23% - 35개국 중 8개국), WHO 서부 태평양 지역(15% - 27개국 중 4개국), WHO 유럽 지역(6% - 53개국 중 3개국)에서는 비율이 가장 낮게 나타났습니다.  

국제규약은 조제분유와 같은 모유대체품, 젖병, 젖꼭지 등에 대한 부적절한 판매촉진행위를 중단함으로써 모유수유를 보호하고 촉진하고자 합니다. 국제규약은 모유대체품을 광고하거나, 보건인력에게 선물하거나, 모유대체품 무료샘플을 보건인력에게 배포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 모유대체품에 건강강조표시(health claim)나 모유대체품을 이상화하는 이미지를 삽입하는 것도 금지하고 있습니다. 모든 모유대체품에는 올바른 복용법과 모유수유의 장점, 모유수유를 하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해 자세히 안내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유니세프 영양담당 책임자 베르너 슐팅크는 모유수유에 대해 “모유대체품 시장 규모가 크며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탓에 완전모유수유를 전 세계적으로 확대하기가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그래도 완전모유수유를 촉진하려는 노력은 값진 것입니다. 어머니들은 자녀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최적의 도구는 자기 자신이라는 점을 깨달아야 합니다. 모유를 대체할만한 것은 세상 어디에도 없습니다. 이 사실을 교묘히 감추는 상술을 허용해서는 안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WHO와 유니세프는 최근 ‘국제 규약 이행을 위한 모니터링과 지원 글로벌 네트워크(NetCode)’를 설립하여 국제규약을 효과적으로 지킬 수 있게끔 국가와 시민사회의 역량을 강화하려고 합니다. 본 네트워크에는 IBFAN, Helen Keller International, 세이브더칠드런을 포함한 주요 NGO들과 다양한 연구소, 정부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모유수유가 왜 중요한가?

WHO와 유니세프는 생후 6개월 동안은 모유만을 섭취하는 ‘완전모유수유’를, 생후 6개월 이후부터 만 2세까지는 다른 안전하고 영양이 풍부한 대체식품과 모유수유를 병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WHO 회원국들은 2025년까지 완전모유수유 비율을 최소 50%까지 늘리기로 합의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전 세계에서 영아 3명 중 2명은 완전모유수유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추세는 지난 20년 간 변하지 않았습니다. 모유는 영∙유아에게 최적의 식품입니다. 안전하고 깨끗하며 영유아 시기에 걸릴 수 있는 다양한 질병에 대한 항체를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유수유를 받은 어린이들은 대체로 지능이 높고, 과체중 혹은 비만에 걸릴 확률이 낮습니다. 또한, 성인이 되어서 당뇨병에 걸릴 위험도 낮습니다. 모유수유를 한 여성들은 유방암과 난소암에 걸릴 확률이 낮습니다. 모유대체품에 대한 부적절한 홍보 및 촉진행위는 전 세계에서 모유수유를 정착시키고 촉진하는 데 방해가 됩니다. 

새로운 연구 결과에 의하면 모유수유가 전 세계적으로 보편화되었을 때 5세 미만 어린이 820,000 명 이상과 20,000명 이상의 여성이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완전모유수유를 받은 어린이는 인지 능력의 향상으로 성인기 소득이 증가하여 결과적으로 전 세계 경제에 매년 3,000억 달러 정도를 기여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모유수유 비율을 높이는 것은 폐렴, 설사병, 천식과 같이 어린이들이 잘 걸리는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에 가족과 정부가 지출하는 사회적 비용을 효과적으로 감축할 수 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