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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나눔캠페인-눈물도 땀도 기쁨도 우리함께 (일정수정)

2005.11.03
파키스탄 어린이를 돕기 위한 유니세프한국위원회-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의 희망나눔캠페인 "눈물도 땀도 기쁨도 우리 함께" 유니세프한국위원회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학생들이 ’나눔의 소중한 가치’를 배울 수 있도록 파키스탄 지진피해 어린이들과 아픔을 함께 하고 사랑을 나누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10월 17일부터 2006년 1월까지 진행될 이번 활동은 초, 중, 고등학교에서 학생의 연령층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 참여합니다. 초등학생들은 파키스탄 어린이들에게 격려편지를 쓰거나 사랑을 전하는 노랫말을 만들어 보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고, 중/고등학생은 스스로 현장의 구호요원이 되어 구호활동 계획서를 만드는 활동을 해볼 수 있습니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활동 결과물을 심사한 후 입상 학생과 지도교사에게 개발도상국의 유니세프 사업현장 체험 기회를 제공합니다. * * * ※ 희망나눔캠페인 진행방법 일정의 일부를 수정드립니다.   - 교육활동 프로그램 실시 (11월 중하순)   - 우수작품 보내기 (12월 15일까지)   - 수상자 선정 및 발표 (12월 30일)   - 개발도상국 사업현장 파견 (2006년 1월)   - 현장 답사결과 발표 (2006년 1월) * 파키스탄 동영상 보기 *
■ 희망나눔캠페인 자료보기 (pdf 파일과 아래 내용입니다)    . 초등학생용 자료 (pdf 파일)    . 중고등학생용 자료 (pdf 파일) 긴급 구호 현장에서 유니세프는 어떻게 일할까요? 긴박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유니세프의 기본 지침을 소개합니다. 1. 처음 72시간에 해야 할 일 긴급사태가 발생한 지역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①긴급사태의 특성과 기초 자료 파악 □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어떤 일이 발생했는지에 대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각각 무엇인가? □ 사태가 발생한 곳은 어디인가? 가급적 위도와 경도를 포함해서 정확한 위치를 파악한다. □ 그 지역의 물리적 생태적 특성은 무엇인가 □ 긴급사태에 대해 가장 확실하고 믿을만한 정보를 가진 사람은 누구인가 □ 긴급사태가 발생하기 전 그 지역의 인구와 특징은?(인구 규모, 경제적 상황, 공공기관의 위치 등) ②긴급사태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의 수와 상태 □ 긴급사태 피해자는 대략 얼마나 되는가? (여성과 어린이, 5세미만 유아의 비율) □ 특별히 취약한 집단은? 그들은 누구이며 그 수는 얼마나 되나? □ 가족들이 해체 되었는가? 그 비율은? ③이동 □ 사람들이 이동하는가? 어디로 이동하는가? 그 이유는? □ 이동한 사람들 중 어린이는 대략 몇 명인가? □ 이동한 사람들을 돕고 있거나 도울 수 있는 집단이 있는가? □ 그들은 필요한 물품을 가지고 이동했는가? ④안전과 위협 □ 재난을 당한 사람들에게 연중 계속 접근할 수 있는가? □ 자신들의 성별이나 인종, 정치, 종교 때문에 위협받는가? ⑤건강과 영양 □ 즉시 명백하게 나타나는 건강상의 문제점은 무엇인가?(상처, 호흡계 질환, 위장질환, 기생충, 말라리아 등) □ 먹을 것이 없는 집단이 있는가? □ 먹을 것이 없는 사람들은 그 지역에 식품이 없기 때문인가, 아니면 식품을 살만한 능력이 없기 때문인가? □ 눈에 띄는 영양실조의 징후가 있는가? (너무 마르거나 배가 부풀어 오른 아이가 있는가?) □ 잠잘 곳이 있는가? 그곳은 담요가 필요할 만큼 추운가? ⑥물과 위생시설 □ 마실 물이 있는가? □ 모든 사람들이 마실 수 있을 만큼 물이 충분한가? □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물인가? □ 기본적 위생도구(비누, 위생시설, 피임약 등)가 있는가? □ 사람들-특히 여성들-은 어떤 위생시설을 사용하는가? □ 사람들은 배설물을 어떻게 처리하는가? ⑦ 어린이보호 □ 사망한 아이들, 공격의 표적이 되거나 곤경에 빠진 아이들에 대한 기록이나 흔적이 있는가? □ 재난을 당한 사람들 중에 아동들을 살펴보고 보호하는 사람이 있는가? □ 에이즈로 고아가 된 아이들이 있는가? □ 군사지뢰에 의한 피해자가 있는가? 그 인원과 나이는? ⑧ 교육 □ 학교가 운영되고 있는가? 교육을 계속할만한 공간이 있는가? □ 학교에 출석한 어린이들의 남녀 불균형이 보이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 학교시설물이 손상되었는가? 얼마나 손상되었는가? 아이들이 공부할만한 다른 장소가 있는가? □ 학교 출석을 방해하는 또 다른 요인이 있는가? (공포, 위협, 폭력, 군사폭발물, 자연적 위험, 사회적요인 등) ⑨ HIV(면역결핍 바이러스)와 에이즈(후천성면역결핍증) □ 재난의 영향을 받는 지역이나 집단에서 HIV가 유행하고 있는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 □ 기존의 자원과 병원 및 비영리단체들과 함께 건강관리 정보 시스템 등 유용한 자료를 빠르게 수집한다. ⑩ 협동 체계 □ 재난지역에는 어떤 국내/국제 기구가 있으며, 그 기구의 전문기술은 무엇인가? □ 필요에 따라서는 이런 기구들과 효율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가? ⑪구체적 계획과 작업 □ 예상되는 기후는 어떠한가? □ 재난지역에 접근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 재난 지역의 도로 상태는 어떠한가? □ 가능한 운반 수단은 무엇인가?(트럭, 비행기, 동물, 선박) □ 전기통신 시스템이 작동하는가? □ 지역 내에서 은행업무 등 경제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는가? 2. 협력 긴급사태가 발생할 때 능률적이고 효과적인 구호활동을 위해 관련 기구들이 서로 협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UN기구들은 일반적으로 국제적 긴급사태에 대응방법을 조정하거나 공공기관들과 긴밀하게 연락한다. 협력 기관으로서 유니세프가 해야 할 일들은 다음과 같다. ① 긴급사태를 위해 정부가 하고 있는 일과 계획을 확인한다. ② 현장에서 활동중인 UN기구와 NGO는 무엇이며 각각 어떤 계획으로 무슨 일을 하는지 파악한다.또 각각의 활동범위와 대상을 지도로 상세하게 정리한다. ③ 지역의 관련기관과 NGO 및 정부와 책임을 나눠맡는다. ④ 특별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기관과 NGO의 리스트를 계속 정리한다. 3. 재난이 발생한 지역에 대한 접근과 모니터링 유니세프는 어린이와 여성들의 상황을 최대한 빨리 파악하기 위해 관련 기구 및 단체들과 협조한다. 상황을 확인해서 적절한 대책을 세우기 위해 유니세프가 즉시 해야 할 일들은 다음과 같다. ① 피해상황 파악 및 보고 □ 연락망을 총동원해서 소년병들의 사회복귀 등 어린이 보호활동과 관계된 자원을 파악한다. □ 재난현장 지역사무소의 대응능력과 훈련 및 수용시설 등을 파악한 뒤 필요한 자원을 요청한다. ② 어린이 학대 등 권리 침해 상황 파악 및 보고 항목 □ 어린이들이 목숨을 잃거나 다치게 하는가 □ 어린이들을 군인으로 징집하는가 □ 학교나 병원을 공격하는가 □ 어린이들을 성폭력하는가 □ 어린이들을 유괴하는가 □ 어린이를 보호하지 못하도록 하는가 4. 재난지역에서 유니세프의 역할 어린이와 여성이 겪는 위험과 어려움을 돕기 위해 유니세프는 단독으로, 또는 정부나 다른 기구들과 협조한다. 우선 상황에 대한 평가와 분석을 통해 재난 지역 어린이들이 보호받아야할 권리(건강, 헤어진 가족 찾기, 깨끗한 식수 및 위생시설, 교육, 폭력으로부터의 보호 등)가 무엇인지 결정한다. 1)건강과 영양에 대한 구호활동 어린이들의 영양 상태와 질병유무 등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문제점이 발견되면 신속히 대처한다. 앞으로 발생할 위험이 높은 영양, 건강상의 문제에도 대비한다. . 보건당국과 함께 홍역관련 캠페인을 위한 결정을 내린다. . 홍역예방 운동을 담당할 직원을 훈련시키고 배치한다. . 홍역 예방접종 대상 어린이의 수를 파악하고 필요한 양을 계산해서 홍역예방약을 주문한다. . 냉장고나 냉장시설을 적절한 곳에 설치하여 약을 보관한다. . 6~59개월 사이의 어린이들은 홍역 예방 접종과 함께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비타민 A를 먹어야하므로 즉시 비타민A를 제공한다. (사진설명 ◁ 2003년 4월 22일. 앙골라. 홍역 예방접종을 위해 보건요원이 주사액을 넣고 있다. 앞쪽에 주사액을 보관할 수 있는 냉장보관 상자가 보인다.) (사진설명 ▷ 2002년. 짐바브웨. 수도의 서부 외곽 550km 떨어진 마을에서 한 아기에게 비타민 A를 주고 있다.) 2) 식수, 위생시설 재난상황에서는 마시는 물과 위생시설의 부족이 건강을 위협한다.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물을 공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가 필요하다. . 주방시설, 병원 등에 안전한 식수를 공급한다. . 물을 퍼 담고 저장하기에 알맞는 용기를 제공한다. . 우물이 부족할 경우 - 빗물을 모은다. - 적절한 장소에 더 깊은 우물을 파거나 새로운 우물을 만든다. . 지상의 물이 부족하거나 말랐을 경우 -주민들의 접근을 통제하고 작은 댐을 만들거나 웅덩이를 만들어 사용가능한 물을 확보한다. - 사용중인 물이 안전하지 않을 경우 - 빗물을 모은다. - 사용가능한 물을 찾는다. -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물을 확보할 때까지 오염된 물을 정화한다. (사진설명 ◁ 2001년 10월 3일. 파키스탄. 페샤와르 시내 아프가니스탄 난민 임시캠프에서 어린이들이 유니세프가 공급한 수동식 펌프로 물을 긷고 있다.) (사진설명 ▷ 2001년. 페루. 엄청난 지진을 겪은 페루 어린이들이 문 앞에 걸터앉아있다. 놀라고 상처입은 어린이들이 심리적 안정을 되찾기 위해서는 사회심리치료와 상담이 시급하다.) 3)어린이 보호를 위한 구호활동 재난 상황에서 가족이나 친척이 모두 사망하거나 부모와 헤어지는 등 어린이가 가족과 떨어지게 되는 일이 많다. 이런 경우 어린이들을 보호하고 가족을 찾아주기 위해 노력한다. . 어린이들이 가족이나 친구 및 이웃과 다시 만날 수 있도록 돕는다. . 어린이들에게 안전하고 친숙한 공간을 마련한다. 일반적 교육시설을 신속히 복구할 수 없다면 임시 교육시설이라도 즉시 확보한다. -일반 교육 외에도 재난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기본 교육을 실시한다. -유아들을 보호한다. -정서적 안정을 되찾을 수 있는 놀이활동을 돕는다. -기본적 건강관리 외에 영유아를 위한 영양공급을 지원한다. . 보호자가 어린이들의 정신적 어려움을 이해하고 어린이에게 좀더 전문적인 도움을 주도록 그들을 훈련시킨다. 4)교육을 위한 구호활동 재난상황에서 학교는 어린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심리적 안정을 되찾고 육체적 정신적 피해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유니세프는 어린이들(특히 여자 어린이들)이 재난 중에도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한다. . 학교를 다시 짓는 방법에 대해 정부 및 지역사회와 논의한다. . 학교를 수리하기 위한 기본 도구와 물품을 제공하고, 그 필수품을 조달하기 위한 기금을 모은다. . 필요한 물품이나 도구를 가급적 그 지역에서 확보한다. 그러나 가까운 지역에서 물품을 조달하기 어렵다면 해외에서 마련한다. . 임시 교실을 짓기에 안전한 장소를 선택한다. 바람, 비, 먼지를 피한다. 고인 물, 소음, 길가 그리고 파괴된 지점과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 책상이나 의자가 없는 경우는 대안적인 환경을 제시한다. 재난 상황에서는 정부와 가족들이 교육비를 지출하기 어렵다. 이때 유니세프가 제공하는 학습도구상자(school-in-a-box)는 교육 공백을 메우는데 큰 몫을 한다. ※ 학습도구상자 (school-in-a-box)는, 전쟁이나 자연재해처럼 위급 상황으로 중단된 교육을 대체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교육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학생 80명이 사용할 수 있는 최소한의 도구들이다. 정상적인 교육이 가능할 때까지 약 6개월 동안 1~4학년 과정의 읽기, 쓰기, 셈을 익히기 위한 것이다. 교사를 위한 지침서도 포함되어 있다. (사진설명 △ 학습도구상자(School-in-a-box)로 공부하는 어린이들) 5) HIV(면역결핍 바이러스)와 AIDS(후천성면역결핍증) 재난상황에서 급속히 번지기 쉬운 HIV나 AIDS 감염을 예방 및 치료하기 위해 해야할 일은 다음과 같다. . NGO 및 청년단체를 통해 건강관리와 상담서비스에 대해 널리 알린다. . 정부기관과 WHO, UNFPA, UNAIDS, UNHCR 등 유엔기구들과 함께 혈액검사, 바늘 소독, 콘돔 사용을 포함한 일반적 예방책을 홍보한다. . 교사들을 대상으로 HIV/AIDS에 대한 기본 지식을 교육한다. . 학습도구상자와 함께 HIV/AIDS에 관한 교육 자료를 제공한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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