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4개국 대기근, 어린이 140만 명 아사 직전

2017.04.07

4개국 최악의 기근, 2천만 명 기아 상태

 


안타깝게도 최근 공식적으로 기근을 선포한 남수단을 비롯해 나이지리아 북동부, 소말리아, 예멘 등지에서 2천만 명 이상이 기아에 허덕이고 있으며, 이 중 140만 명의 어린이가 심각한 급성 영양실조로 목숨이 위태로운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유니세프는 4개국 어린이들의 영양 상태를 즉각적인 도움이 필요한 ‘심각한 위험 수준’으로 보고, 영양 개선과 식수 보급 등 구호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나이지리아 북동부, 연말까지 급성 영양실조 어린이 45만 명 예상

 

 

나이지리아는 테러와 납치로 악명 높은 보코하람의 활동지역입니다. 분쟁에 영향을 받은 나이지리아 북동부 지역의 경우, 심각한 영양실조를 겪는 어린이 수가 연말까지 45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유니세프는 올해 1월과 2월, 나이지리아 보르노와 요베 지역의 급성 영양실조 어린이 약 14,000명의 어린이를 치료했습니다.

 

[2017년 유니세프의 ‘나이지리아 대기근’ 대응 계획]
• 심각한 급성 영양실조로 고통받는 22만 명 이상의 5세 미만 어린이 치료
• 1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안전한 식수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

 

 

소말리아 전체 인구 50% 이상이 겪는 ‘기아’

 


소말리아는 오랜 내전과 극심한 가뭄을 20년 이상 겪어왔습니다. 이에 소말리아 전체 인구 절반 이상인 620만 명이 심각한 식량 부족을 겪고 있어 인도주의적 지원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상황이 계속 악화될수록 영양실조는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근이 멈추지 않는다면 27만 명이 넘는 어린이들이 심각한 급성 영양실조를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니세프는 현재 소말리아 지역에 7개 영양 안정화 센터를 운영하고 95개의 외래 시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7년 유니세프의 ‘소말리아 대기근’ 대응 계획]
• 영양실조를 겪는 어린이 170만 명 선별, 심각한 급성 영양실조 어린이 27만 명 이상 치료
• 비가 내리기 전까지 15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하루 당 사용하는 물 7.5리터, 90일 동안 공급

 

 

남수단, 목숨이 위태로운 27만 명의 어린이

 


 

최근 남수단 일부 지역에서 기근이 공식적으로 선포되었으며, 27만 명의 어린이가 목숨이 위태로운 상황에 있습니다. 만약 식량 위기 확산을 막기 위한 적절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는다면 식량 위기가 최고조에 달해 굶주리는 사람이 550만 명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니세프는 기근이 선포된 이후 피해지역에, 어린이 33,000명을 포함한 13만 명에게 구명 용품을 제공하였습니다.

 

[2017년 유니세프의 ‘남수단 대기근’ 대응 계획]
• 심각한 급성 영양실조를 겪는 5세 미만 어린이 20만 명 이상 치료
• 80만 명의 사람들에게 안전한 식수 제공  

 

 

예멘, 1,700만 명의 사람들 식량난으로 고통

 

 

지난 2년간 분쟁이 격화되어온 예멘은 무려 1,700만 명이 식량난으로 위협을 받고 있으며 이는 작년 6월 이후 21%나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 중 220만 명의 어린이가 심각한 영양실조를 겪고 있으며 46만 명의 예멘 어린이가 즉각적인 도움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2017년 유니세프의 ‘예멘 대기근’ 대응 계획]
• 450만 명의 어린이에게 미량영양소 보충제 지원
• 400만 명의 사람들에게 안전한 식수 제공

 

6년 전, 소말리아 기근 선포 때 최소 10만 명의 어린이가 사망했습니다. 이 어린이들에게 남은 시간은 얼마 없습니다. 심각한 영양실조를 겪는 어린이가 영양실조치료식을 하루에 3봉지씩 일주일만 먹으면 아사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더 이상의 기근이나 기아로 고통을 겪지 않도록 전 세계적인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