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유니세프, 최빈곤층 어린이 생존에 대한 ‘Narrowing the Gap’ 보고서 발표

2017.06.30
유니세프, 아동 생존에 대한
‘Narrowing the Gap’ 보고서 발표
최빈곤층 어린이에 대한 투자의 위력 밝혀

 

어린이 사망률 큰 폭 감소했지만,  
2030년까지 5세 미만 사망 어린이 수 7천만 명 예상

 

말라위,유니세프, 아동생존과 발달, 아프리카 어린이

 

지난 6월 28일, 유니세프는 아동 생존 분야에서 빈부, 도농 등 어린이들이 처한 현실의 격차를 조사한 ‘Narrowing the Gap’ 보고서를 발표하고, 최빈곤층 어린이와 커뮤니티에 투자하는 일이 비용 면에서 가장 큰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빈곤 어린이들에게 미화 백만 달러를 투자하면 중산층 어린이들에 투자했을 경우보다 약 2배 가까이 더 많은 어린이들의 생명을 살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빈곤층 어린이들의 생명을 살리는 일이 아동 보건 문제 해결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2010년 최빈곤층 어린이에 대한 투자의 중요성을 예측한 바 있 습니다.

 

유니세프 앤서니 레이크 총재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최빈곤층 어린이들에게 투자하는 일은 단지 옳은 일이 아니라 올바른 실천이라는 증거가 더욱 명확해 졌습니다. 이는 예방 가능한 어린이 사망을 감소시키기 위해 정부가 지출하는 비용 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사실입니다. 또한 모든 어린이가 보건 서비스를 공평하게 받는 일은 향후 가난이 대물림 되는 것을 방지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어린이는 교육의 기회를 더 많이 갖게 되며, 성인이 되어서도 경제적인 면에서 높은 능력을 보입니다.”

 

그간 어린이 사망률이 현저히 감소되는 진전이 있었지만, 2030년까지 여전히 7천만 명의 어린이들이 5세 전에 사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생아를 포함, 5세 미만 어린이의 사망률을 조사한 51개국의 통계자료를 보면 빈곤층 어린이의 보건 분 야를 지원할 경우, 중산층 이상의 어린이를 지원하는 경우보다 3배나 빨리 어린이 사망율을 감소시켰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번 연구를 통해 빈곤층 어린이들을 지원하는 것이 비용 면에서1.8배 더 효율적이라는 점이 밝혀졌습니다. 

 

연구는 또한 신생아와 어린이의 신체 및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6개 주요 지표를 1) 살충처리 모기장 사용, 2) 모유수유, 3) 산모의 산전 관리, 4) 예방접종, 5) 전문 출산 의료진, 6) 폐렴, 고열, 설사에 대한 적절한 관리로 정리하고, 아래와 같이 연구결과를 도출했습니다.

 

 주요 연구 결과 

•    최빈곤층 어린이의 영양과 보건 부분을 지원할 때 가장 빠른 개선 효과를 낳으며, 불평등을 해소 하는 데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빈곤층 내 5세 미만 사망률이 감소했습니다. 빈곤층 어린이를 지원할 경우, 중산층 이상의 어린이를 지원하는 경우보다 3배나 빨리 어린이 사망률이 감소됐습니다.    

•    빈곤층의 출산율이 타 계층에 비해 높기 때문에 빈곤층의 5세 미만 어린이 사망률 감소는 1백만 명당 4.2배의 생명을 살리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    연구 마지막 해 기준, 조사 대상국인 51개 국가의 어린이 110만 명이 목숨을 구한 것으로 조사 됐습니다. 이중 81%는 빈곤층 어린이였습니다.   

•    빈곤층 어린이에 대한 1인당 투자가 확대, 개선돼야 합니다. 빈곤층 어린이들에게 미화 백만 달러를 투자하면 중산층 어린이들에게 투자했을 경우 보다 약 2배 가까이 더 많은 어린이들의 생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연구에는 아프가니스탄, 방글라데시, 말라위 같은 5세 미만 어린이 사망률이 가장 높은 나라들이 포함돼 있습니다. 1990년부터 2015년 까지 5세 미만 사망률은 아프가니스탄이 50%, 방글라데시와 말라위가 74% 정도 감소했습니다.

 

5세 미망 아동 사망률, 아프가니스탄, 최빈곤국, 아동 생존

 

이번 연구 결과는 현재 각 국가들이 2030년까지 지속가능개발목표(SDG)를 달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중대한 시점이라는 점에서 더욱 많은 부분을 시사합니다. 아동 생존 보건 분야에 대한 투자는 SDG목표 중 하나인 ‘신생아 및 5세 미만 어린이의 예방가능한 사망율을 감소시킨다’ 뿐 아니라, SDG의 가장 첫 번째 목표인 ‘빈곤 종식’을 달성하는 데도 큰 영향을 끼칩니다.

 

‘Narrowing the Gap’ 보고서의 연구 결과를 보듯이, 유니세프는 각 국가들이 불평등을 줄이기 위해 실질 적인 대책을 실행하기를 요청합니다. 실질적인 대책이란 통계에 포함되지 않는 어린이들을 조사 대상에 포함시키고, 어린이의 생명을 보호하는 데 효과가 입증된 방법들에 더 많이 투자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더 많은 어린이들이 누릴 수 있도록 보건 시스템을 강화하며, 손길이 닿지 않는 소외계층 어린이들까지 혜택 받을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을 강구하는 일을 의미합니다. 또한 가구 조사 실시 등 국가 정보 시스템을 통해 불평등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