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6월 12일‘세계 어린이노동 반대의 날’

2008.06.12



6월 12일 ‘세계 어린이노동 반대의 날’
교육은 수 천만  어린이들을 노동으로부터 자유롭게 합니다.

 

2008 세계 어린이노동 반대의날 (World Day Against Child Labor)’을 맞아 유니세프는 강제노동으로 고통받는 수많은 어린이들을 노동으로부터 해방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교육이라고 강조합니다. 

6월 12일 유니세프 본부는 전세계 15세 미만 어린이 중 1억 5천 8백만 명이 노동을 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들이 문맹과 가난이라는 악순환으로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이 필요하지만 대부분 교육을 받은 적이 없습니다.     

어린이 노동자의 70%에 가까운 1억 명의 어린이들이 농촌 지역에서 농사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농촌지역은  대개 학교가 아주 멀리 떨어져 있거나훈련된 교사와 교육자재가 절대적으로 부족해 교육환경이 열악합니다. 도시 지역에서도 가난하고 소외 된 계층의 어린이들은 비용과 사회제도 및 문화적인 이유 등으로 교육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성별 또한 교육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라틴아메리카의 경우, 국내 사업장에서 일하는 어린이노동자의 90%가 여자 어린이입니다. 3명 중 1 명의 어린이가  노동을 하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는 여자 어린이의 59%만이 초등학교에 다닙니다. 

그러나 최근 조사들은 어린이노동이 감소될 수 있다는 희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교육은 어린이 노동 근절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초등학교에 못 다니는 어린이의 수는  2002년에 1억 1천 5백 만 명에서 2005~2006년에는 9천 3백만 명으로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성과의 이면에는 더 많은 어린이들이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수업료를 폐지한 유니세프의 캠페인이 있었습니다. 2005년 유니세프는 세계은행과 함께 학교수업료 폐지 캠페인 (School Fee Abolition Initiative (SFAI))을 시작했습니다. 이 캠페인을 통해 학교수업료를 폐지하는 정책을 실행하는 나라들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서부 아프리카의 11개 국가 학교에 기본학습도구세트를 제공함으로써 초등학교 취학률과 출석율을 5% 증가시켰습니다. 학용품을 살 돈이 없어 자녀를 학교에 보내지 않던 가난한 부모들의 마음을 돌려놓은 것입니다.
또한 아프가니스탄에서 진행된 지역사회 학교개발사업은 산간지역을 중심으로 14만 명의 어린이들이 다닐 수 있는 학교 3천 개를 지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1억 5천 만 명이 넘는 어린이들이 학교에 다니는 대신 노동을 강요당하고 있습니다. 학교로부터 소외된 이 어린이들이 다시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정부와 국제사회가 나서야 합니다. 최소고용연령이 되지 않은 모든 어린이들은 무상으로 기초 교육을 받을 수 있어야 하고, 노동이나 사회적 차별을 강요 받는 어린이들에게는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배울 권리를 보장해 주어야 합니다. 어린이에게 친근한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과 잘 훈련된 교사들의 직업 교육도 뒷받침돼야 합니다. 
 
개선된 교육은 더 많은 어린이들을 노동의 위험으로부터 해방시켜주고, 어린이들과 가정이 더 나은 미래를 누릴 수 있도록 희망을 열어줄 것입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