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어린이를 향한 공격을 중단하라" 헨리에타 포어, 유니세프 총재 성명

2018.05.23

 

“어린이를 향한 공격을 중단하라

헨리에타 포어, 유니세프 총재 성명

 

2018년이 시작된 이후 지난 4개월간 어린이에 대한 공격은 중앙아프리카공화국와 남수단, 시리아와 아프가니스탄에 이르기까지 분쟁지역 여러 곳에서 조금도 수그러들지 않은 채 계속되고 있습니다.

 

반성할 줄 모르고 책임감조차 없는 분쟁 당사자들은 전쟁에 있어 반드시 지켜야 할 ‘어린이 보호’원칙을 무시하는 뻔뻔한 행위를 멈추지 않습니다.  

 

어린이에게 얼마나 치명적인지 고려도 하지 않고 그들은 전투를 자행했습니다. 학교와 병원을 비롯한 민간기반시설에 대한 무차별 공격, 납치, 징집, 구금, 학대 등이 일상적으로 일어났고, 인도주의적 지원에 대한 거부도 흔하게 발생했습니다. 

 

예를 들어 중동의 예멘에서는 연초부터 시작된 분쟁으로 220명 이상의 어린이가 사망하고 330명이상의 어린이가 심각한 부상을 당했습니다. 약 430만 명의 어린이는 굶주림의 위험에 처했으며, 이는 2017년보다 24퍼센트 증가한 수치입니다. 우기가 시작되고 위생 환경이 악화됨에 따라 지난해 5세 미만 어린이 400명 이상의 목숨을 앗아갔던 간 급성 설사병과 콜레라의 발생 위험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가자 지구에서는 3월부터 계속되는 시위로 어린이들이 목숨을 잃거나 부상을 입고 있습니다. 수많은 어린이 희생자가 발생한 지난 월요일은 2014년 가자 분쟁 이후 가장 참혹한 날이었습니다.

 

미얀마의 최근 학살 사태에서 탈출해 방글라데시에 머물고 있는 40만 명 이상의 로힝야 난민 어린이에게는 인도주의적 지원이 시급합니다. 우기가 다가옴에 따라, 콜레라와 다른 수인성 질병의 위험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상태입니다.

 

유니세프 총재로서 제가 가장 먼저 방문한 국가인 남수단에서는 최소 260만 명 어린이가 집을 잃고 난민 신세가 됐습니다. 생명이 위험한 중증 영양실조 어린이 25만 명을 포함해 100만 명의 어린이가 영양실조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약 600명 어린이가 소년병에서 해방됐지만, 여전히 1만 9천 명의 어린이가 분쟁 당사자들에게 억류돼 요리사, 배달원, 짐꾼, 전투병, 심지어 성 노예 등으로 착취당하고 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는 분쟁으로 인해 올해 초부터 3개월 동안 150명 이상의 어린이가 사망했고, 400명 이상의 어린이가 부상 당했습니다.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지난 몇 달간 폭력사태가 재개되면서 어린이 2만 9천명이 고향을 떠나 피란 길에 올랐습니다. 난민 어린이 수가 36만 명에 이르는 실정입니다.

 

위에 제시된 나라들을 비롯해 그 밖의 다른 분쟁국에서 유니세프와 협력기관의 헌신적인 직원들은 가장 열악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가족과 헤어져 홀로 남아 공포에 떨고 있는 어린이, 난민들이 밀집된 캠프에서 병에 걸려 아픈 어린이, 굶주림에 시달리는 어린이, 지독한 우기와 오랜 가뭄으로 피난을 가는 어린이들이 그 대상입니다.

 

부족한 자금에도 불구하고 (5월 현재 연간 목표 후원금의 16퍼센트만 달성) 우리는 가장 취약한 어린이를 돕기 위해 헌신할 것을 다짐합니다. 우리는 어린이에게 예방접종을 하고, 영양실조에 걸린 어린이를 치료할 것이며, 어린이를 학교에 보내고, 어린이에게 안전한 보호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어린이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해 주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인도주의적 원조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어린이에게는 항상 평화와 보호가 필요합니다. 민간인과 학교, 병원에 대한 공격, 어린이에 대한 불법적인 억류와 징집 그리고 인도주의적 지원에 대한 거부 등을 금지하는 것은 전쟁의 규칙이기도 합니다. 분쟁 발생 시 이 규칙은 지켜져야 하며, 규칙을 어기는 당사자에게는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

 

더 이상은 용납할 수 없습니다. 어린이에 대한 공격을 중단해야 합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