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11월 20일은 세계 어린이의 날

2008.11.20

유엔아동권리협약(CRC)채택 19주년 맞아
CRC NPO 연대 유엔아동권리협약 보고회 및 아동권리 가두행진 개최

유엔아동권리협약 한국 NPO연대

유엔아동권리협약 한국 NPO연대 (회장 박동은,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사무총장)은 오늘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4층에서 한국의 유엔아동권리협약 이행상황보고회를 열고 CRC 이행에 관한 한국 정부의 3, 4차 통합보고서에 대한 민간의견을 듣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보고회에는 김승권 한국아동권리 모니터링센터 소장과 안동현 한국아동권리학회 회장이 발표자로 나와 보고서 주요내용과 보고서에 대한 NPO연대 의견을 발표했습니다.

보고서가 끝난 후 CRC NPO연대 관계자들과 자원봉사자, 보고회 참가자들은 시민들의 관심을 촉구하기 위한 가두행진을 진행했습니다. 

CRCNPO연대 가두행진(← 정동 프란치스코 회관~시청앞~청계천 구간에서 진행된 가두행진에는 NPO연대 관계자와 대학생, 일반인 등 100여 명이 참가해 시민들에게 협약의 의미를 알리고 자료를 배포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 1989년 11월 20일 유엔총회에서 채택된 아동권리협약은  생존, 보호, 발달, 참여 등 어린이의 모든 권리를 총망라하고 있으며, 2006년 현재 193개국이 비준하여 역사상 가장 많은 나라의 지지를 받은 범세계적 국제인권협약입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 한국NPO연대 :  2005년 9월 국내에서 아동권리 증진을 위해 협력하는 비영리기관(Non-Profit Organization; NPO)들이 모여 유엔아동권리협약을 홍보하고 협약 이행을 위한 실제적인 행동에 나서자는 취지로 창립한 연대로  18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NPO연대는 협약의 주창 및 홍보, 유엔아동권리위원회 권고문 검토 및 정부와 시민사회의 대처방안 촉구, 유엔아동권리위원회에 국가보고서 제출시 민간보고서 제출, 한국정부가 유보한 3개 조항의 조속한 철회 촉구 등 어린이 권리 증진을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참여단체 :  굿네이버스, 부스러기사랑나눔회, 세이브더칠드런, 월드비전,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은평천사원,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플랜한국위원회, 한국복지재단, 한국사회정보연구원, 한국생활안전연합, 한국수양부모협회, 한국스카우트연맹, 한국아동권리학회,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학대예방협회, 홀트아동복지회, SOS어린이마을)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