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보도자료

공지사항

지난 8년간 에이즈 퇴치 활동으로 어린이 85만 명 살려

2013.12.02

지난 8년간 에이즈 퇴치 활동으로 어린이 85만 명 살려
에이즈로 인한 청소년 사망자 수는 50% 증가
청소년 에이즈 신규 감염 수를 2020년까지 반으로 줄이기 위한 노력 필요


12월 1일 ‘세계에이즈의 날’을 맞아 유니세프와 유엔에이즈(UNAIDS)는 ‘유니세프 어린이와 에이즈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보고서에 의하면 2005~2012년 사이 에이즈 모자감염 예방노력을 기울인 결과 85만 명의 어린이들을 에이즈 감염으로부터 보호하였습니다. 그러나 보고서는 청소년을 위한 에이즈 퇴치 활동은 더욱 강화돼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에이즈로 인한 10-19세 청소년 사망 수는 2005년 7만 1천 명에서 2012년 약11만 명으로 50% 상승해 모자감염 예방의 고무적인 성과와는 대조를 이룹니다. 2012년 말 기준 에이즈 감염된 청소년 수는 전세계적으로 210만 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보고서에 의하면 2014년까지 미화 55억 달러를 영향력이 큰 프로그램에 투자한다면 2020년까지 약 2백만 명의 청소년, 특히 많은 소녀들을 에이즈로부터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청소년 에이즈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콘돔 사용, 에이즈 치료 서비스, 자발적인 포경수술, 성 행태 변화, 위험집단 집중 교육 등이 필요하며, 에이즈 교육, 사회복지 및 보건체계 강화와 같은 분야에도 투자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청소년의 경우와는 달리 영아들의 에이즈 감염 예방은 상당한 성과를 보았습니다. 2012년 영아들의 신규 에이즈 감염은 26만 명으로 2005년54만 명에 비해 현저히 개선됐습니다.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에서 특히 큰 성과를 이뤄 2009년에 비해 2012년에는 영아들의 신규 에이즈 감염이 가나는 76% 감소했고 나미비아, 짐바브웨, 보츠와나, 말라위, 잠비아, 에티오피아 등은 50%이상 감소했습니다.
에이즈 감염 예방의 진전은 새로운 치료법과 검사 방식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루에 한 알씩만 복용하면 되는 새로운 에이즈 치료법 ‘옵션 B+(Option B+)’이 개발돼 더욱 효과적으로 에이즈 감염 임산부를 치료하고 아기가 엄마로부터 감염되는 것을 막을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모바일 폰을 통해 에이즈 검사 결과를 개인들에게 신속히 통보해 예방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향후 과제는 혁신적인 방법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가장 열악한 곳의 어린이들이 더욱 많은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정된 자원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보고서는 ‘에이즈 없는 세상’을 실현하려면 에이즈 감염 어린이들이 치료를 더 많이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에이즈 치료제가 필요한 어린이 중 34% 만이 치료를 받을 수 있었고, 이로 인해 21만 명의 어린이들이 에이즈로 사망했기 때문입니다. (2012년 기준)
유니세프 앤서니 레이크 총재는 “이제 우리는 ‘에이즈 없는 세상’을 실현하기 위한 지식과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룬 성공의 혜택을 가장 먼저 받는 사람은 어린이가 돼야 합니다. 반대로 우리가 갖지 못한 것으로 인해 가장 적게 고통 받는 사람은 어린이가 되야 할 것 입니다”라고 뜻을 밝혔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