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아우인형

아우인형 이미지

예방접종 백신을 선물하는
아우인형 캠페인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Party for UNICEF

Party for UNICEF

직접 모금활동을 기획하고
함께 후원하는 프로그램

MORE

보도자료

공지사항

11월 20일, 세계 어린이의 날 - 아동 폭력과 학대에 더 많은 관심 촉구

2013.11.20

유엔아동권리협약 채택을 기념하여 제정된 11월 20일 세계 어린이의 날을 맞이하여, 유니세프는 제대로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는 폭력과 학대 피해 아동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촉구했습니다.
“아동에 대한 폭력과 학대가 알려지지 않은 채 사회의 그늘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더 안타까운 점은 많은 경우 묵인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그늘에 가려진 아동학대 문제를 더욱 부각시켜야 할 책임을 갖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를 위해 관련 법을 제정하고 시행해야 하고 일반 시민들은 학대가 의심될 때 방관하지 말아야 합니다. ”  라고 앤소니 레이크 유니세프 총재는 강력히 촉구했습니다.
가정폭력, 성폭력, 심한 체벌 등 아동에 대한 폭력은 여러 형태로, 그리고 전쟁이나 무력분쟁 등 여러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폭력은 어린이에게 신체적뿐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많은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아동폭력은 단지 한 어린이를 해치는 문제를 넘어 사회의 근간을 무너트리고 사회 전반의 생산성, 행복과 발전을 저해하는 것이므로 모든 사회는 이 문제를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라고 앤소니 레이크 유니세프 총재는 덧붙였습니다.
아동폭력에 대처하고 예방하는 주요 방안으로는 아동을 돌보는 가정을 지원하고 아동이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또한 폭력을 방관하는 사회적 분위기나 태도를 변화시키고 아동을 보호하는 법을 제정하고 시행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유니세프는 올해 초 아동폭력근절캠페인을 시작하였고 이러한 캠페인을 통해 아동폭력 문제를 좀더 인식하고 이를 근절하기 위한 활동을 좀 지원하고 참여할 것을 촉구한 바 있습니다.
세계어린이의 날은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채택을 기념하여 제정되었으며 올해로 24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유엔아동권리협약은 모든 아동의 권리를 규정한 최초의 국제적 협약으로서 1989년 11월 20일에 채택되었습니다. 이 협약은 모든 아동이 생존하고 성장하고 모든 폭력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음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유니세프는 오늘을 기해 설립 10주년이 되었고 141개국 173개 라인으로 운영되고 있는 아동보호상담을 위한 전 세계적 기구인 ‘국제아동상담기구(Child Helpline International)’가 아동의 대변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언급했습니다.  이 기구에 의하면, 지난 10년간의 어린이들의 모든 컨택 중 폭력, 학대와 방임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문제로 17%의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