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보도자료

공지사항

4월 25일은 세계 말라리아의 날

2013.04.25

 


4월 25일은 세계 말라리아의 날
말라리아를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살충처리 모기장
말라리아로 인해 여전히 매년 66만 명이 사망하고 있으며, 이중 대부분은 아프리카 어린이들입니다. 유니세프는 세계 말라리아의 날(4월 25일)을 맞아, 전 세계적으로 어린이 사망의 가장 큰 요인인 말라리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살충처리된 모기장의 보급이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유니세프는 장기간 사용이 가능한 살충처리모기장의 무상 배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인당 모기장 1 개를 전 세계적으로 배급한다면, 어린이 사망률을 20%까지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2004년에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에 보급된 모기장은 560만 개였습니다.  모기장을생산업체 사이에 경쟁이 제한적이어서 시장 가격이 너무 높았습니다.  하지만 2010년까지 대량구매와 공동 물품조달, 자금 상황의 개선,  생산성 향상 등으로 아프리카 지역에 보급되는  모기장 숫자가 1억 4500만 개로 크게 늘어났습니다.  모기장 배급 확대를 위한유니세프의 지속적인 노력은 110만 명의 생명을 살렸고, 아프리카에서 말라리아로 사망하는 사람들의 수를 2000년 이후3분의 1로 감소시켰습니다.
니콜라스알리푸이 유니세프 프로그램 담당국장은 “얼마든지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질병 때문에아직도 매일 1500명의 어린이가 사망하고 있다는 것은 받아들이기 힘든 현실이다. 우리는 살충처리 모기장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모기장을 공급해야 하고, 감염된 어린이들에게는 적절한 치료약을 보급해야 한다.” 는 뜻을 밝혔습니다.
말라리아는 조기에 발견해 적절한 치료를 하면 3일만에 치료가 가능한 질병이지만 많은 어린이들, 특히 아프리카어린이들은  모기장이 없고,  감염 후 24시간 안에 치료를 못 받아서 죽어가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어린이들이 필요한 약을 제때에 받을 수 있도록 말라리아 긴급 진 테스트와 같은 간단한 도구들을 지역 보건 관련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등의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국 정부, 후원자 및 다른 파트너들과 힘을 모아 가장 취약하고 접근하기 어려운 어린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도 모색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간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에 필요한 모기장의 80% 정도가 보급된 것으로 추정되지만 이제 낡은 모기장을 교체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2000~ 2010년 사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에서 살충처리 모기장 안에서 잠을 자는 어린이 비율은 5% 미만에서 3분의 1 수준으로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공급되는 살충처리 모기장은 연간 필요한 수량인 1억 5000만 개의 52% 수준애 불과합니다.
니콜라스알리푸이는국장은 “우리는 말라리아와의 싸움에서 많은 성과를 이루었지만, 말라리아 발병 건수를 줄이고 말라리아로 인한 사망자 수를 제로로 만들고자 하는 목표를 늘 주시하고 있어야 한다. 각국은 말라리아 관리를 위해 필요한 예산을 책정해야 하고, 어린이들과 가임기 여성들을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말라리아 관리는 어린이의 생명을 살리는 효과뿐 아니라, 말라리아로 인해 영향을 받고 있는 지역에 보건 및 경제적 이점을 가져다 줍니다.  예를 들어, 말라리아 발병 건수를 줄이면 임산부와 신생아들의 건강이 증진되고, 학교와 직장의 결석률이 낮아집니다.  말라리아가 사라지면, 보건소를 확충하기 위해 감내해야 하는 여러 부담을줄일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에서 말라리아 퇴치를 위해 1달러를 투자하면 40배의 투자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 동안 강력한 협력 체계와 많은 후원자들의 도움으로 큰 성과와 성공을 거뒀지만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이 성과들은 사라질 수 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