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보도자료

공지사항

3월 22일은 유엔이 정한 세계 물의 날

2013.03.22

3월 22일은 유엔이 정한 세계 물의 날
안전하지 않은 식수와 불결한 위생환경이
어린이의 생명을 앗아간다

전 세계가 물의 날을 기념하는 가운데 유니세프는 물에 관한 통계수치 이면에 숨어 있는 어린이들을 기억해 달라고 각 나라 정부와 시민사회에 촉구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5세 미만 어린이 약 2000명이 매일 설사와 관련된 질병으로 사망하고 있으며, 이 중 사망원인이 오염된 물이나 비위생적인 화장실 등과 연관된 숫자는 1800명에 달합니다.
“우리는 통계수치가 얼마인지 그 문제에만 집중하고, 그 뒤에 숨겨진 사람들의 비극적인 현실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통학버스 사고로 유치원생 90명이 매일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나서 알려졌다면, 국제사회는 곧바로 관심을 기울였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와 똑같은 비극적인 일이, 안전하지 못한 식수와 위생시설 부재로 인해 매일 일어나고 있다라는 사실입니다.”라고 산제이 위제세케라 유니세프 식수 및 위생프로그램 국장은 말합니다.
설사병으로 인한 어린이 사망 중 약 90%는 오염된 물과 위생적인 화장실 부족, 부적절한 위생관리 등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급증하는 세계 인구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이유로 사망하는 인구 수는 2000년 한 해 120만 명에서 2011년 76만 명으로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유니세프는 이 숫자가 여전히 매우 높은 수준이라고 말합니다.


유니세프가 발표한 어린이사망률 자료에 따르면, 5세 미만 어린이 사망의 절반은 인도, 나이지리아, 콩고 민주공화국, 파키스탄 및 중국의 5개국에서 일어납니다. 이 중 인도(24%)와 나이지리아(11%) 단 2개국에서 발생하는 어린이 사망건수가 전체의 3분의 1을 차지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안전한 식수를 공급받지 못하고 있는 인구는 약 7억 8300만 명으로, 중국 1억 1900만 명, 인도 9700만 명, 나이지리아 6600만 명, 콩고 민주공화국 3600만 명, 파키스탄1500만 명 순입니다.
위생적인 화장실 사용에 관한 수치들은 더 절망적입니다. 위생적인 화장실 없이 생활하는 인구수는 인도 8억 1400만 명, 중국 4억 7700만 명, 나이지리아 1억 900만 명, 파키스탄 9100만 명, 콩고 민주공화국 5000만 명에 달합니다. 이 5개 나라에 더 나은 식수와 위생시설이 보급된다면 어린이 사망률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유니세프 위제세케라 국장은 당부합니다. 
"이 숫자들은 현재 존재하는 어린이들의 실제 삶을 나타내는 숫자들입니다. 모든 어린이들은소중한 존재이며, 건강하게 살면서 희망찬 미래를 만들어 나갈 권리가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이 작은 어린이들을 매일같이 생각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결국 목표한 바를 달성하지 못 할 것입니다. 1990년부터 이미 각 나라 정부가 의지를 가지고 투자를 하고 있으며, 형평성에 대한 관심을 높여 가장 소외된 곳에 혜택을 주려는 노력을 함으로써 개선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 세대 안에 모든 어린이가 안전한 식수를 마시고, 위생적인 화장실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