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보도자료

공지사항

여러분의 목소리로 세상을 바꾸세요!, '아동권리 스스로 지킴이 토론회' 개최

2015.05.14
 “여러분의 목소리로 세상을 바꾸세요!”
권리 스스로 말할 아동 200명 모집한다
'아동권리 스스로 지킴이 토론회' 개최

- 국제아동인권센터 • 유니세프한국위원회 •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공동개최, 6월 7일(일)까지 모집
- 오는 7월 18일 서울 충무아트홀, 8월 1일 부산 유엔평화기념관에서 아동 100명씩 초청 진행
- 토론회서 발표된 목소리는 2018년 ‘유엔아동권리협약 아동보고서’에 수록해 UN 전달

 
 

아동들의 행복지수가 OECD 국가 중 ‘꼴찌’에 머물러 있는 대한민국에서 아동들이 자신의 권리를 스스로 말할 수 있는 대규모 토론회가 열린다.
 
국제아동인권센터와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7월 18일 서울 충무아트홀, 8월 1일 부산 유엔평화기념관에서 한국의 유엔아동권리협약 이행을 아동 스스로 모니터링하는 ‘아동권리 스스로 지킴이 토론회’(이하 ‘스스로 토론회’)를 공동 개최한다.
 
해당지역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만 10~18세) 아동 및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6월 7일까지 ‘스스로 토론회’ 웹페이지(http://childvoice.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각 지역별 100명의 참여자가 최종 선정된다.
 
‘스스로 토론회’는 올해 수도권 및 경상지역을 시작으로 2017년까지 3년간 강원, 전라, 제주, 충청 등 총 6개 지역에서 매년 2회씩 개최될 예정이다.
 
‘스스로 토론회’의 주제는 △비차별 △비폭력 △안전·건강 △교육·놀이·여가 △의견존중·참여 중  토론회 개최 지역 아동들이 관심 주제를 직접 투표해 선정한다. 토론회에서 모둠별로 아동권리 의제 및 해결방안을 논의하며, 이후 3개월간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에서 자신과 친구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존중하기 위한 구체적인 옹호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아동들이 스스로 토론하고 권리를 지키기 위해 실천한 활동 결과는 매년 11월 아동권리주간에 발표회를 열어 공유하고, 2018년 제출 예정인 ‘유엔아동권리협약 제5 6차 대한민국 아동보고서’에 반영할 예정이다.

▲ 국제아동인권센터 | International Child Rights Center
국제아동인권센터(International Child Rights Center)는 국제협약인 UN아동권리협약에 대한 인식확대와 유엔의 아동인권정책을 연구, 개발, 교육, 홍보함으로써 국제아동인권분야에 있어 대한민국의 적극적 역할과 유엔의 아동인권보호기능 강화를 도모하고자 설립된 단체입니다.
 
▲ 유니세프한국위원회 | Korean committee for UNICEF
UNICEF(유엔아동기금)는 전 세계 어린이를 돕는 유엔기구로, 보건, 영양, 식수와 위생, 교육, 어린이 보호, 긴급구호 등의 사업을 펼칩니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모든 어린이가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한국에서 UNICEF를 대표하여 기금을 모으고 어린이의 권리를 지켜줍니다.
 
▲ 초록우산어린이재단 | ChildFund Korea
1948년부터 한국의 사회복지역사와 함께 해온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국제어린이재단연맹 회원국으로 국내외 58개국의 아동을 돕고 있는 글로벌 아동복지전문기관입니다.


신청하기 바로가기 ▶ http://childvoice.kr/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