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아이티의 지진고아 프랜디

2010.03.03

2월 22일 낮 12시. 포르토프랭스의 날씨가 유난히 덥습니다.

어젯밤에도 4.7도의 여진이 4초간 발생했습니다. 짧은 순간이었지만 재앙을 겪은 아이티 사람들에겐 4시간보다 더 길게 느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오늘  유니세프 아동보호사업팀은 까르푸 지역 고아원들을 방문하기 위해 길을 나섰습니다. 유니세프 사업팀은 고아원들을 돌아보며 지진피해 어린이들의 상태를 평가하고, 필요한 물품을 조사합니다.

첫번째 방문지로 우리는 까르푸의 오다스카 고아원을 찾았습니다.  이곳의 원아 수는 지진 이 발생 하기 전엔 135명이었지만, 지진 후엔 509명으로 늘었습니다. 현재 지진으로 고아원이 붕괴됐기 때문에 학교건물을 임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대부분의 아이티 사람들처럼 건물이 아닌 거리에 텐트를 치고 잠을 잡니다.

이 곳에서 지진으로 한 쪽 팔을 잃은 남자아이를 만났습니다. 올해 여덟 살인 프랜디는 우리가 건네주는 막대사탕을 너무나 맛있게 먹습니다. 지진으로 집이 부서지던 순간 프랜디는 부모를 잃었고, 한 쪽 팔도 잃었습니다. 프랜디의 결에 붙어앉아 한시도 떨어지지 않으려 하는 여섯 살배기 여동생 캐틀린이 유일하게 살아남은 가족입니다.

프랜디와 케틀린에게 다가갔을 때 오누이는 지진의 충격과 공포에서 벗어나지 못한 듯  보였습니다.  어린 캐틀린은 더 불안해 보입니다. 오빠가 가는 곳이면 어디든지 따라 다닙니다. 지진이 일어나기 전 프랜디의 꿈은 의사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지금 프랜디는 꿈을 말하지 않습니다. 두려움과 근심이 가득한 눈으로 동생 캐틀린의 손을 꼭 잡고 있을 뿐입니다.

유니세프 아동보호사업팀은 아이들이 지진으로 고아가 됐는지 먼저 조사하고, 고아 명단에 등록한 후, 아동들의 모든 정보를 취합합니다. 가족을 찾아주기 위해서입니다. 아이들에게 부모의 이름과 고아가 되기 전 주소, 고아가 된 당시의 상황 등을 세세하게 물어봅니다.

이 곳에 온 아이들은 대부분 한순간에 부모와 형제, 친지, 집, 학교 등 모든 것을 잃어버렸습니다. 고향마을도 사라지고,  친구, 가족과 나누었던 추억도 사라졌습니다.  많은 아이들이 마음의 상처를 받았기 때문에 물질적인 지원 외에 정서적인 지원도 시급히 필요합니다.

아이티에서 지진으로 고아가 된 어린이 수는 10만 명을 훌쩍 넘었습니다.

유니세프 아동보호사업팀은 식량과 식수, 텐트 등 아이들에게 필요한 물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아픈 아이가 발생하면 유니세프 보건팀에 알려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고아원 마당 한 쪽 곁에는 꽃 몇 송이가 피어 있습니다. 지진으로 부서진 건물 잔해 사이에서 기적처럼 꽃망울을 터뜨린 꽃 뒤로 ‘뚜 띠무엉 쟝드와 (TOUT TIMOUN GEN DWA)’라는 글씨가 쓰여 있는 유니세프차량이 보입니다.  ‘뚜 띠무엉 쟝드와’는 크레올어로 ‘모든 어린이는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라는 뜻입니다.

지구촌의 다른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모든 아이티 어린이들도 고유의 권리를 갖고 있습니다. 아이티 어린이들도 권리를 보호받으며 행복하게 자라야 합니다. 아이들은 아이티의 꿈이자 미래입니다. 프랜디도 다시 의사의 꿈을 꿀 것입니다. 팔은 잃었지만 꿈을 잃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글>
타니아 맥브라이드 유니세프 공보관


<지진고아와 미아들을 위해 일하는 유니세프 아동보호사업팀>



현재 유니세프는 아이티에서  어린이 인신매매를 방지하기 위해 현지의 7개 관련단체와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지진으로 고아가 된 아동들을 조사해 등록서류를 만들고 가족을 찾아줍니다. 각 지역에 나가있는 단체들은 아동들의 정보를 모아 유니세프 중앙 데이터센터로 보냅니다. 유니세프는 이 리스트를 기본으로 아동들의 가족을 찾습니다. 가족을 방문해  생계능력이 있는 지 알아본 후, 가능하면 어린이가 가족과 함께 다시 살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동이 가족의 품으로 돌아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가정을 방문해 아동의 상태를 살피고, 필요한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