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가족건강 지키는 카디자투의 위생이야기

2011.06.02

시에라리온의 서부 웰링턴 지역에 사는 여덟 살 소녀 카디자투는 무슬림초등학교에 다닙니다. 학교 건물도, 운동장도 폐허처럼 보이는 이 학교에서 아이들은2부제로 수업을 받습니다.  한 번에 수업을 받는 학생 수는 무려 400명, 좁고 낡은 교실에서 아이들은 다닥다닥 붙어 앉아 힘겹게 공부를 해야 합니다 게다가 입학하는 아이들의 수가 날로 늘어나고 있어 앞으로 상황은 더 악화될 것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900명의 학생들이 공부하는 이 학교에 화장실이 단 한 개뿐이라는 사실입니다. 물론 매우 더럽고, 불결한 화장실입니다. 카디자투를 비롯한 학생들은 화장실  사용하기가 어려워 학교 근처 아무 곳에나 용변을 보곤 합니다. 



“저는 자주 몸이 아파요. 우리 가족이나 내 친구들도 그렇고요. “
카디자투는 그렇게 말하며 신경질적으로 손톱을 물어뜯습니다. 하지만 카디자투의 이러한 행동도 사실 매우 위험합니다. 더러운 화장실을 이용하거나 노상배변을 하면서도 손을 씻는 기초적인 일도 하지 않고 있으니까요. 손을 통해 더러운 병균에 오염될 수 있고, 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시에라리온의 주민들은 대부분 건강과 위생과 관련된 정보와 지식을 거의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화장실을 이용해 배변을 하거나 손을 씻는 기초적인 위생활동도 거의 하지 않습니다. 

학교 운영자는 학교의 위생시설이 너무 열악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자주 아프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지만 개선할 능력이 없습니다. 하지만 유니세프의 지원으로 위생교육을 시작할 수는 있었습니다.  위생에 대해 배우고 난 후 카디자투는 친구들과 함께 펌프에서 손을 씻습니다. 그리고, 가족들과 이웃에게 자신이 배운 것을 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 아버지를 잃은 카디자투에게는 11명의 형제, 자매가 있습니다. 학교에서 돌아오면 카디자투는 가족들에게 손을 씻으라고 권합니다. 카디자투의 권유로 11남매는 모두 열심히 손을 씻고 목욕을 합니다.
“목욕을 하고 몸을 깨끗이 하면 기분이 참 좋아요. 주변이 더러우면 우리가 병들게 된다는 사실을 이제는 알아요. 우리 가족 모두 건강해지고 있어요.”

그러나 설사병이 만연한 이 지역에서 설사병은 만연하고 있고, 카디자투와 같은 행동의 변화는 그 속도가 너무 느립니다. 시에라리온 사람들의 13%만이 위생적인 화장실을 이용하고 있으며, 농촌지역의 경우 이 비율이 6.5%에 불과합니다. 위생시설의 부족은 시에라리온의 5세 미만 어린이의 사망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1천명당 267명) 말라리아, 호흡기 질병 및 설사병이 이 나라 5세 미만 어린이 사망률의 3대 요인입니다.

게다가 설사병과 같은 전염성 질병은 아이들이 수업을 빠지게 만들어 교육의 기회를 앗아갑니다. 아이가 질병 치료를 받는 동안, 나머지 가족들은 경제적인 부담으로 인해 더 가난해지게 됩니다.

카디자투가 다니는 학교는 유니세프의 식수위생프로그램 시범학교로 선정된 20여 개 교 중의 하나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서부지역 학교에 식수시설과 위생적인 화장실을 설치하도록 돕고, 위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유니세프는 학생들이 참여해야만 지역사회에서 효과적으로 위생 개선을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카디자투와 같은 어린이들이 가장 빨리 가족과 이웃들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가정을 넘어 지역사회 전체에 더 큰 파급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카디자투는 이제 가족들에게 열악한 위생환경에서 비롯되는 질병들을 예방하는 방법을 설명해 줄 수 있습니다. 



“내가 우리 가족을 건강하게 만들어서 기분이 너무 좋아요. 설사를 자주 하던 동생들도 이젠 아프지 않아요. 엄마도 더 건강해졌고요. 친구들 가족도 모두 건강해졌대요. 더 열심히 배워서 더 건강해질 거에요.”

유니세프의 지원으로 카디자투의 학교에도 곧 새로운 변기와 세면대가 생길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카디자투의 학교생활도 보다 즐겁고 행복해지겠죠?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