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반군에게 납치된 소년들

2012.09.05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오보에서 만난 13세 소년 소피는 ‘신의 저항군’으로 불리우는 반군 무장단체에 잡혀갔던 그날 밤 일을 잊지 못합니다.

“저는 엄마랑 누나들과 함께 집에서 잠을 자고 있었어요. 한 밤중에 무기와 횃불을 든 사람들이 집에 쳐들어왔어요. 무슨 영문인지 몰라 벌벌 떨고만 있는 우리 가족에게 총을 겨눈 뒤 그들은 저를 강제로 집밖으로 끌어냈어요. 엄마가 울부짖고 매달렸지만 그들은 아랑곳하지 않았죠. 저뿐만 아니라 마을의 다른 아이들도 함께 끌려왔어요. 그날부터 제 생활은 지옥으로 변해 버렸죠. 저희는 뿔뿔이 흩어져서 각각 다른 조직으로 보내졌고, 저는 밤마다 엄마와 누나들이 보고 싶어 울었어요.”

반군들은 처음엔 소피에게 짐을 운반하는 일이나 요리, 설거지 등의 일을 시켰으나 총 쏘는 법을 가르친 후에는 전투에도 참가하도록 했습니다. 반군들로부터 성 추행을 당하는 일도 다반사였습니다.   
1년 가까이 반군들로부터 착취 당하던 소피는 겨우 탈출에 성공해 마을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마을은 아직 반군의 공격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합니다. 소피는 반군이 다시 마을로 쳐들어와 자신을 끌고 갈 것 같은 불안감에 편하게 잠을 이루지 못합니다. 



베네딕트도 반군에게 납치된 경험을 가진 아이입니다. 베네딕트는 13명의 다른 마을 소년들과 함께 2008년 3월 납치됐습니다. 

“저는 주로 짐꾼으로 일을 했어요, 우리는 국경을 넘어 콩고에 있는 반군기지까지 끌려갔는데 그곳에서 함께 온 아이들과 모두 헤어졌어요. 그들은 저에게 총을 주고, 마을에 가서 물건을 훔쳐오라고 했고, 사람을 죽이라고 했어요. 그들의 말을 들을 수밖에 없었어요. 그들은 제가 살려면 다른 사람을 죽여야 한다고 했어요.”

베네딕트는 2년 동안 소년병 생활을 하다 탈출해서 고향으로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악몽 같은 기억이 계속 베네딕트를 괴롭힙니다. 

“그 때 일을 잊었다고 생각했는데, 혼자 있을 때면 자꾸 끔찍했던 기억들이 떠올라요. 그래서, 늘 사람들하고 어울리려고 해요. 사람들과 서로 얘기하고 어울리는 순간에는 그 기억들을 잊을 수 있거든요.”

유니세프는 다른 파트너들과 협력해 소피와 베네딕트 같은 소년병들을 돕기 위한 활동을 합니다. 피해자에 대한 상담을 하고, 이들이 서로의 경험을 나눔으로써 자신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고통을 받았다는 사실을 깨달아 상처를 극복하도록 도와줍니다. 이들이 소년병 시절의 기억을 잊고 가족들을 다시 만나 정상적인 삶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재활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의 저항군은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전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들은 2008년부터 중앙아프리카 공화국에서 활동하기 시작했고, 그 때부터 중앙아프리카 동부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신의 저항군이 주기적으로 행하는 공격을 두려워하며 살아왔습니다.

하지만, 신의 저항군으로 인해 피해 입은 어린이들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이 커짐에 따라, 중앙아프리카 공화국에도 희망의 빛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2012년 5월, 반군의 최고사령관인 카이사르 아켈람이 오보 지역 인근에사 체포되었습니다. 당시, 그와 함께 발견된 10대 소녀는 갓난아기를 키우고 있었습니다. 소녀와 아기는 현재 지역 민간단체의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소녀와 아기는 가족들의 품으로 돌아가 끔찍한 기억으로부터 회복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유니세프 중앙아프리카공화국사무소 타니아 차퓨이사트 대표는 말합니다.
“중앙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반군의 공격으로 피해 입은 지역에 대한 인도주의적 도움과 국제사회의 관심이 절실합니다.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사회가 회복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피해 어린이들이 안정된 삶 속에서 마음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습니다.”

글: 콜레트 보튼/중앙아프리카공화국 유니세프사무소 공보관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