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예방접종 한 번으로 어린 생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2009.04.09

그 때를 아십니까

유니세프가 실시한 예방접종의 날 행사 중 어린이가 보급받은 비누를 들어보이고 있습니다. © UNICEF/NYHQ2008-1510/Holtz

초등교육을 받던 시절 급우들과 함께 단체로 예방접종을 받던 그 때를 기억하십니까? 불주사라며 맞지 않겠다고 선생님께 때를 쓰던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지난 4월 7일은 세계보건의 날이었습니다. 올해 보건의 날 주제는 긴급상황 시에도 보건체계 유지를 통한 신속한 의료지원 시스템이 계속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재해든 어린이와 여성이 피해를 가장 많이 받습니다. 의료시스템이 붕괴되면 어린이는 더 큰 위험에 빠집니다. 최근의 긴급상황은 오래 기간을 끌고, 복잡한 양상을 갖는 특징이 있으며, 질병발생 가능성이 더 높아졌습니다. 또한 적절한 의료지원을 받는 어린이도 감소추세입니다.

긴급상황 중 어린이 사망원인은 평소와 다를 바 없이 홍역, 말라리아, 설사, 폐렴 등입니다. 이들은 영양실조와 함께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세계정상들이 2015년까지 달성하기로 한 천년개발목표(Millenium Development Goals) 중 3개 항목들 - 어린이 사망률을 낮춘다, 모성사망률을 낮춘다, 에이즈와 말리리아 등의 질병을 줄인다. – 은 보건분야와 매우 깊은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유엔 산하기구로서 유니세프는 어린이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 세계 각지에서 보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의 생명을 살리는데 가장 효과적인 것은 예방접종과 깨끗한 생활습관입니다. 폐렴, 설사, 홍역, 파상풍 등에 대한 예방이나 손씻기 등 안전한 위생습관 조차도 개발도상국 어린이들에게는 제대로 누리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여성과 어린이는 어떠한 긴급상황에서도 가장 우선적으로 보호되어야 하며, 깨끗한 물과 비누 한 장, 한 번의 예방접종들은 저렴한 비용으로 생명을 살릴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 중 하나입니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사무총장 박동은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