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일하는 어린이들 - 어린이노동과 교육

2009.06.16

어린이 노동과 여자어린이

개발도상국 어린이 6명 중 1명이 노동을 하고 있습니다. 남녀어린이 모두 노동을 하며 가난한 낙후된 농촌지역일 수록 그 숫자가 많습니다.
노동하는 어린이들은 대부분 가족의 생계를 위해 일하며, 위험하고 유해한 작업장(광산, 유해물질이 있는 공장, 성관련 업소)에서 노동착취를 당하기도 합니다. 임금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는  5-14세 어린이 3명 중1명이 노동을 하는데 반해, 중동부 유럽과 수 소련연방 지역은 20명 중 1명 꼴입니다.


교육과 어린이 노동

모든 어린이는 교육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교육은 어린이의 꿈과 미래를 성취하는데 꼭 필요하지만 어린이 노동자들은 학교에 다닐 기회를 박탈당하기 쉽습니다.
학교에 다니면서 노동을 하는 어린이들의 경우 중퇴율이 높고, 중등학교 진학률도 낮아집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아프리카 스와질란드에서는 학교출석률이 78%로 높아지면서 어린이노동비율이 10%로 낮아졌으며, 니제르에서는 출석률이 30%로 낮아지자  어린이 노동비율이 72%까지 높아졌습니다.


최근 수년 동안 교육받는 어린이의 수가 증가하고, 어린이노동자 수는 감소해 왔으나, 세계적인 경제위기로 어린이교육이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많은 나라들이 기초교육 확대라는 천년개발 목표에 가까이 가고 있지만,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국가들에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등록률이 계속 낮아지고 있습니다.


 

후원하기